전문 민간기업이 위탁 운영케 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전문 물기업을 육성

정부는 대통령, 국무총리 등 주요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10월13일 COEX에서 개최된 제9차 녹색성장위원회에서 첨단 막여과, 스마트 상수도 등 물산업 핵심기술 개발, 전문 물기업 육성, 친환경 대체용수 산업 등 주요내용으로 하는 ‘물산업 육성전략’을 발표하였다.


‘물산업 육성전략’은 2020년까지 8개의 세계적인 물 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 37,000개를 만들어 세계 물산업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로 원천기술개발 등 4개 핵심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IT기반의 지능형 물 생산·공급시스템을 개발하여 세계 상하수도 기술을 선도하고, 향후 고도 수처리에 필요한 첨단소재 막 공정 및 운영관리 기술 등 원천기술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Eco-Innovation 기술개발사업(20년까지 1조 5,530억원)에 에코스마트 상수도 사업단과 고도수처리사업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녹색환경산업복합단지를 인천환경연구단지에 설치하여 국내 기업 및 연구기관, 인력양성기관을 연계하여 개발된 기술의 실증화, 우수기술의 상업화, 해외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두 번째 전략으로 토털 솔루션 능력을 보유한 물 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시·군별로 운영되는 지방상수도를 39개 권역으로 통합하여 공공부문 사업자에게 위탁하여 전문성을 확보하되 민간기업은 공기업과 컨소시엄 구성을 통하여 수도사업에 대한 운영역량을 키워나갈 방침이다.


또한 현재 하수처리장별로 민간기업에 위탁관리하고 있는 하수도사업을 유역단위로 통합하여 전문 민간기업이 위탁 운영케 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전문 물기업을 육성한다.


그 외에도 먹는샘물 산업발전을 위해 다양한 샘물자원을 발굴, 프리미엄 시장을 확대하고 먹는샘물의 홍보와 수출을 적극 지원하며, 물재이용산업 육성을 위해 하·폐수 처리수 재이용업 등을 신설하고, 재정투자 확충과 물 재이용 의무화대상 건물을 확대하여 물재이용 내수시장을 키워나갈 예정이다.


또한 상하수도 기자재 품질기준을 강화하고 수도기자재 위생안전기준 인증제 실시, 국가간 상호인증 등을 통하여 기자재 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물 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서는 세계 물시장 세분화와 지역별 시장분석을 통해 맞춤형 해외진출 전략을 수립·추진하고, 대규모 건설・플랜트・자원개발과 물산업을 연계하는 한편, 녹색펀드 조성, 공적개발원조 자금확대 등 금융지원 시스템을 정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범부처 차원의 ‘물산업 해외진출 협의회’를 구성하고 ‘12년 IWA 총회 개최 등 국제협력도 강화해 나간다.


정부는 물산업 육성전략을 추진하기 위해 2020년까지 원천기술개발에 6,871억원 등 총 3조 4,609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세계 물 시장은 연평균 6.5%씩 성장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8,650억불 규모로 발전할 것이 기대되어, 물산업은 21세기를 주도할 블루골드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세계 물시장은 베올리아, 수에즈 등 몇 개의 다국적 기업이 주도하고 있는 실정이며, 프랑스, 일본 등 각국 정부는 물시장 선점을 위해 물산업 육성 국가전략을 수립하여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세계 해수담수화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는 등 경쟁가능한 분야도 있으나 스마트 상수도 지능형 상수관망, 정수처리 지능형 플랜트 등 첨단 기술은 선진국의 55~65%에 불과한 실정이다.


설계, 건설, 플랜트 시공분야 에서도 경험 및 역량은 확보되었으나 상하수도 운영, 자금확보 능력 등 토털솔루션 서비스 역량은 매우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더구나 내수시장은 101억불로 세계시장의 2.1%에 불과하고 상하수도 인프라 구축이 거의 완료되어 국내 시장만으로는 한계에 도달하고 있으며 국내 물산업의 해외진출 규모는 ‘08년 15억불로 세계시장의 0.3%에 불과한 실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21세기 블루골드 시장을 주도할 핵심기술개발과 전문물기업 육성을 통해 국내 물산업의 해외진출을 활성화하고자 물산업 육성전략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