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인재영입위원장, 김세균 준비위원장 맡아

▲ 국민모임 준비위원회가 국회 정론관에서 신당 창당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전국뉴스 임병동 기자] 시민단체 및 재야 원로들과 김세균교수, 정동영 전 의원 등 새정치민주연합 탈당파로 구성된 '국민모임'1일 신당 창당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한 신당창당 준비위원회를 발족시키며 창당 작업을 본격화했다.

 준비위는 오는 22일 법적기구인 창당준비위를 출범시키는 한편, 오는 4·29 ·보궐 선거에도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준비위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더 이상 보수적 신자유주의의 화신인 박근혜정권과 새누리당에 국가를 맡길 수 없고, 야당으로서 정체성을 상실한 제2여당 새정치연합에 대해서도 정치적 기대를 접는다""국민과 함께하는 대중적 진보정당, 즉 대안정당을 건설해 역사적인 정권교체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준비위는 노동존중의 실질적 민주주의 추구 경제사회의 공공성 강화 및 보편적 복지국가 추진 질적으로 심화된 민주적 삶을 위한 투쟁 문화적 기본권 보장 및 문화다양성 증진 교육혁신을 통한 민주적 시민사회 재구축 국제적 자주성 재정립 및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수립, 점진적 평화통일 추진 생명과 안전을 보호받는 사회 및 지속가능한 생태환경사회 추구 등을 국가적 방향으로 제시했다.
 
준비위는 "322일에 창당준비위를 발족시켜 창당에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 그리고 우선 429일 보궐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면서 "길이 아무리 험난하다 할지라도, 위대한 우리 국민들께서 힘차게 나서주실 것으로 굳게 믿는다"고 강조했다.
 
준비위는 위원장으로 김세균 서울대 명예교수, 이수호 전 민주노총위원장, 신학철 화백, 최규식 전 의원을 선임했고, 상임공동위원장은 김 교수가 맡기로 했다. 실무적 집행을 담당할 운영위원장은 이도흠 양기환 김형배 양성윤 신당추진위원과 임종인 김성호 유원일 전 의원이 선임됐다. 정동영 전 의원은 김세균 위원장과 함께 인재영입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