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외교 핵심증인 5인방의 증인 채택 합의 못해

▲ 부실 해외자원개발의 대표 사례로 꼽히는 캐나다 하베스트 광구(사진=한국석유공사)

[전국뉴스 임병동 기자] 여야는 오늘부터 자원외교 국조특위 활동기간 연장을 위한 협상에 들어간다.  

당초 331일과 41, 3, 6일 총 4일 동안 청문회 개최를 합의했지만, 핵심증인인 이명박 전 대통령 등 자원외교 핵심증인 5인방의 증인 채택을 합의하지 못하면서 단 한 차례도 청문회를 열지 못하고 있다.
 
이대로 증인채택을 합의하지 못하여 청문회가 열리지 못해 오는 47일 자원외교 국조특위는 아무런 성과 없이 종료되게 된다.
 
수십조의 국민혈세가 낭비된 MB표 자원외교의 문제점이 국회 청문회에서 그 실체를 밝힐 수 없는 난항에 빠진다.
 
국회는 특위기간 연장에 합의하고, 핵심증인들을 국회로 불러낼 수 있도록 합의를 해야 한다.
 
새정치민주연합 서영교 대변인은 최근 ‘MB 1호 자원외교인 이라크 쿠르드 사업에 MB정부가 깊숙이 개입했고, 깨알 같은 지시를 내린 사실이 공기업 내부문서에서 드러났으며 지난 20084월 여러 명의 청와대비서진이 석유공사를 찾아가 자원외교 사업 진행현황을 보고 받고, 청와대의 가이드라인을 아주 꼼꼼히 지시한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더구나 내부문건에선 이명박 대통령의 의중을 전하듯 아주 고압적인 태도로 공기업을 종용하며, 겁박하는 분위기도 드러났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라크 쿠르드사업은 시작 전부터 평가가 부풀려졌고, 그 과정에서 불법과 비리정황이 여럿 발생 했으며 정권차원의 개입사실까지 밝혀졌으니 진상규명이 하루빨리 밝혀져야 하는 이유가 더욱 분명해졌다라며 이미 석유공사 전·현직 직원의 수십억원 규모 사례비 사건과 자원외교 대가로 지불했다지만 입금증 없는 3000만 달러 서명보너스 등 쿠르드 사업과 관련한 불법과 비리는 하나 둘씩 드러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런데도 총괄지휘는 국무총리실에서 맡았고 청와대는 지침을 주는 일 없었다는 식의 변명과 개별사업은 모두 에너지공기업이 알아서 했다며 금방 탄로 날 거짓말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라며 그동안 정부여당이 자원외교 국조 자료제공에 소극적이고 관련자들을 비호한 이유가 이렇게 밝혀질 진실 때문이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더 이상 국회의 기능을 마비시켜서는 안 된다라며 자원외교 국조특위 활동기간 연장하고, 5인방 증인출석을 조속히 합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