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볕정책의 수정은 민주당이길 포기하는 것

1일 오전, 정동영 최고위원은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햇볕정책에 대한 논란에 대해 “햇볕정책은 민주당의 정체성이고 대북정책의 근본 뿌리”라며 “햇볕정책의 수정은 민주당이길 포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최고위원은 “햇볕정책의 핵심은 한반도 문제를 남과 북이 주도적으로 풀어가자는 것”이라며 “현재의 책임을 햇볕정책에 전가하는 것은 본질을 꿰뚫어 보고 있지 못한 것”이라며 강조했다.

 

특히, 정 최고위원은 손학규 대표가 어제 “햇볕정책이 모든 것을 다 치유하고 해결하는 만병통치약은 아니다”라고 발언한 것에 대한 생각을 묻자 “의도가 다르게 전달됐다고 본다”며 “최고위원회에서 입장을 잘 정리해주실 것”이라고 답변했다.

 

또 정 최고위원은 “한반도 문제를 푸는 해법의 세가지 방향 중 군사적 행동은 전시작전권이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렵고, 체제와 압박은 지난 3년간 실효성이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결국 대화를 통한 평화관리만이 유일한 출구”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위기 상황이라고 6자회동의 가치를 폄하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9.19로 돌아가야 하는 상황에서 중국의 6자회동 제의를 일축한 것은 신중하지 못했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개성공단 문제와 관련 정 최고위원은 “적십자선까지 다 끊어져 있는 상황에서 유일한 숨구멍은 개성공단”이라며 “북한을 압박한다고 개성공단을 닫는 것은 우리 정부가 우리 기업을 처벌하는 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금문도에서 대만과 중국간 포탄이 오갔을 때에도 경제교류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