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일보 임원진 만나 뉴미디어에 관한 깊은 토론 나눠

▲ 대한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치수)는 지난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문위원 위촉장 수여식과 위원장 임명장 수여식에 이어 중국 해방일보와 ‘한중 뉴미디어 국제 교육 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전국뉴스 임병동 기자] 대한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치수 www.inako.kr 이하 대신협)는 지난 42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자문위원 위촉장 수여식과 위원장 임명장 수여식에 이어 중국 해방일보와 한중 뉴미디어 국제 교육 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위촉장을 받은 자문위원은 국제교류분야 구천서 재단법인 한반도미래재단 이사장, 건설산업분야 김홍배 대한주택건설협회 정책위원장, 법률분야 유정훈 변호사이다.
 
구천서 자문위원은 현재 재단법인 한반도미래재단 이사장, 고려대 교우회 아태연합 회장,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공동의장, 사단법인 한중경제협회 회장, 재중국한국인회 자문위원단장, 북경대학 한국교우회 회장을 맡고 있다.
 
김홍배 자문위원은 현재 대한주택건설협회 정책위원장, 세이프텍코리아 회장, 골프매거진 10대 골프장 선정위원, 수원지방법원 민사조정위원을 맡고 있다.
 
유정훈 자문위원은 현재 법무법인 율촌 파트너 변호사, 주식회사 덕산하이켐 등 자문변호사, 대법원과 서울남부지방법원 국선변호사, 영등포구청 자문변호사, 신대림초등학교 자문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어 이날 임명장을 받은 위원장은 지난 310일 협회 창립총회 및 기념식장에서 미명장을 받지 못한 정치거버넌스위원장인 김완진 투데이에너지 대표이사, 사이언스위원장인 조규남 로봇신문 대표이사이다.
 
이어 개최된 한중 뉴미디어 국제교류렵력포럼은 김중근 대신협 부회장인 서울투데이 김중근 회장의 사회로, 중국 측에서 상해 해방일보 서배배 부총편집장 등 주요 관계자 등 8명이 참석했다.
이날 포럼에서 이치수 대신협 회장은 오늘날 뉴미디어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인해 세계 언론 환경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과거 단편적인 취재와 사실 보도에만 치우치던 시대와 달리 앞으로는 깊이 있는 심층취재와 그에 따른 대안까지도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치수 회장은 또 오늘날 우리 언론들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민첩하고 효율적으로 대체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될 것이라며 대한인터넷신문협회와 중국 상해 해방일보가 함께하는 오늘이 알찬 결실을 맺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의화 국회의장을 대신해 참석한 김성동 국회의장 비서실장은 격려사를 통해 한중관계가 갈수록 발전하고 있고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 번영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인터넷 매체의 영향력이 하루가 다르게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오늘 포럼이 유익하고 의미 있고 뜻 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중국측 대표로 나선 서배배 해방일보 부총편집장은 이번 포럼에 참석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해방일보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종이신문을 더 잘 꾸려나가는 것 외에도 새로운 뉴미디어의 발전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은 뉴미디어 발전 현황에 대한 이해와 매체간 협력 교류로 뉴미디어 발전에 대한 국가적 특성과 이해, 양국 간 뉴미디어 발전 사례와 미래 지향적 프로젝트, 아이디어 교환과 양국간 국제교류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이 논의됐다.
 
중국 해방일보는 상하이시위원회 기관 간행물 해방일보를 선두로 하는 신문그룹이다. 해방일보를 포함해 9개 신문사와 3개 간행물 그리고 인터넷판 1개를 발행, 운영하고 있다. 해방일보는 1941년 중국공산당 연안시기에 창간된 중국공산당 조기 정치이론 초기 간행물이다.

건국 후 중국 상해해방일보신문그룹에서 출판하는 일보로 됐고 중국 상해시위원회 기관 간행물이며 하루 발행량이 55만부이다. 해방일보는 상해를 중심으로 중국 전역 및 세계 여러 도시에도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모텍동이 해방일보에 대중의 맘속에 깊이 자리잡고 쓸데없는 헛된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라는 내용을 남겼으며 해방일보는 대중 매체 중에서 상위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 미국 등 20여개 국가에서 발행되고 있고 지난 2001년에 광고 수익만 2억위엔이고 전국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대신협 수석부회장인 정광필 한국정신문사 대표이사, 김광웅 시선뉴스 대표이사, 대신협 부회장인 김중근 서울투데이 회장, 권병창 대한일보(환경방송) 대표이사, 유철 환경타임즈 대표이사, 조용하 아시아타임즈 대표이사, 대신협 감사인 김진구 전국뉴스 대표이사, 부회장 겸 사무총장인 윤성규 세이프투데이 대표이사, 대신협 대외협력위원장인 권혁중 글로벌뉴스통신 대표이사, 기업거버넌스위원장인 김완진 투데이에너지 대표이사, 정치거버넌스위원장인 이서원 정치닷컴 대표이사, 사이언스위원장인 조규남 로봇신문 대표이사, 문화예술위원장인 이훈희 뉴스컬처 대표이사, 포털거버넌스위원장인 한상희 소비자경제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