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촌 고분 앞 교통체계개선” 숙원사업 탄력

▲ 석촌 지하차도 복개사업 주민설명회

[전국뉴스 임병동 기자] 석촌지하차도 동측구간 일부를 복개하여 석촌고분 정문앞 교차로의 교통체계를 개선하고 보행자 및 운전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등 지역주민의 편의를 도모하는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시의회 강감창 부의장(새누리, 송파 4)24,“석촌지하차도 상부 교통체계개선 기본 및 실시설계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그동안의 준비상황과 향후 추진계획을 보고하며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였다. 

본사업의 구간은 석촌지하차도(백제고분로) 동측구간 상부 일부이며, 사업내용은 지하차도(U타입) 일부구간(23m 연장 22m, 왕복 4차로+보도)을 복개한 후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는 등 교통체계를 개선하는 내용이다. 사업비는 295천만 원이 소요되는데 전액 서울시예산으로 추진된다. 

강감창 부의장은 석촌동청사앞 지하차도 일부를 복개하여 회전로타리를 설치함으로써 지금까지 석촌고분동측 입구 차로가 뒤엉켜 사고위험이 높고 마을버스나 대형화물차량 유턴시 회전반경이 부족하여 보도를 침범하는 등 일반 시민은 물론 등하교시 어린학생들의 안전이 위협받아오던 것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의 설명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서울시의회 강감창 부의장, 송파구의회 임춘대 의장, 김상채 예결위원장, 유미현 석촌동 주민자치위원장,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주민들의 큰 기대속에서 진행되었다. 

주민들은 지하차도를 복개한 후 상부 여유공간을 녹지공원 활용방안 자전거 이용자를 위한 자전거 주차공간 활용방안 주차장활용 반대 의견 등 다양한 요구가 쏟아졌으며, 지하차도내부 양측보행로를 폐쇄한 후 사업 범위를 더 확대해 달라는 요청도 있었다.  

강감창 부의장은 향후 서울시와 협의하여 주민들의 요구 사항에 대해 반영이 가능한 부분을 추가적으로 검토하여 현실성이 있는 부분은 적극 반영하는 등 전문가들의 마무리 자문회의를 거쳐 실시설계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사기간은 착공 후 10개월 정도 소요된다. 

본 사업은 2013년 서울시가 복개후 주차장설치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했으나 투자비 대비 편익이 낮다는 분석에 따라 사업이 추진되지 못하다가 회전교차로 설치 등 교통체계개선방안을 다시 검토하기에 이르렀다. 강감창부의장이 2014년도 서울시예산으로 설계비를 15천만 원 확보한데 이어 2015년도 사업비까지 28억 원을 확보함으로써 사업이 추진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