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2년간의 연구를 통해 세계최초로 개발한 기술

서울시는 24일(목)부터 남산1호터널에서 지상파 DMB 재난방송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시는 도시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터널용 지상파 DMB 재난방송시스템’을 남산1호터널에 설치했으며, 24일 오후 1시 30분 시연회를 거쳐 본격적인 서비스를 실시한다.

현재 약 2500만대 이상 보급돼 대중화된 DMB방송은 그동안사고시 재난방송이 송출 되지 않아 시민들이 재난방송을 수신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 1호터널에서는 재난방송 수신이 가능하다.

‘터널 내 지상파 DMB 재난방송 시스템’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2년간의 연구를 통해 세계최초로 개발한 기술로 터널 또는 지하공간에서 재난이 발생할 경우 본 방송을 수신하던 DMB 단말기에 재난정보를 전달해 터널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기술개발을 주관한 방송통신위원는 DMB는 이동성과 휴대성이 뛰어나고 정전시에도 활용이 가능하여 시청자가 DMB를 시청하고 있지 않더라도 재난상황 발생시 즉시 팝업창으로 알려주는 차세대 재난방송 등 새로운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남산1호 터널에 설치된 지상파 DMB 재난방송 시스템은 평상시에는 지상파 DMB 방송을 중계하여 터널 내 난시청을 해소하고, 재난발생 시에는 사고유형·사고내용·대피요령 등 재난상황을 알려줘 터널, 지하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시민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맞춤형 재난정보 전달 시스템이다.

‘터널용 DMB 재난방송시스템’은 음성·영상·데이터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재난상황을 전달할 수 있어 음성으로만 재난정보가 전달되는 라디오에 비해 훨씬 효과적으로 재난상황을 전달 할 수 있다.

이제 터널, 지하차도 등 재난취약 지대에서도 디지털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도시안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시기가 온 것이다.

시는 추후 차량이 터널에 진입하기 전 운전자에게 터널 내 상황을 미리 알려줘 운전자가 사고에 대비 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개발할 예정이다.

한편, 운전중 DMB시청이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있는 만큼 운전중 DMB 시청을 자제토록 하는 안내방송을 삽입하는 방안도 계획중이다.

서울시 도시안전본부는 터널용 지상파 DMB가 음성, 영상, 데이터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재난상황을 전달하는 만큼 추후 남산1호터널 외 다른 터널 구간에도 DMB 재난방송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