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고용률을 높이는 것이 고용률 70% 달성의 핵심 전제”

[전국뉴스 하장호 기자] 1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5일 “여성들이 경력단절을 겪지 않고 다니던 직장에서 계속 일할 수 있도록 시간선택제 일자리 발굴을 강화하겠다” 고 16일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서울 가산디지털단지에 위치한 ㈜인피닉을 현장 방문한 자리에서 “공공·민간부문의 기업과 근로자를 대상으로 시간선택제 일자리 소요 발굴과 안내를 강화해 관련 일자리의 자율적인 확산을 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정부는 청년과 여성을 위한 일자리 대책을 준비 중이며, 여성 입장에서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역점을 둘 계획”이라며 “여성들이 마음껏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은 여성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 성장잠재력을 높이는 데에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여성고용률을 높이는 것이 고용률 70% 달성의 핵심 전제”라며, 경력단절 후 재취업에 막막해하는 여성들이 취업지원 서비스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대형마트와 아파트단지, 주민센터 등에 ‘찾아가는 새일센터’를 월 1회 정도 운영해 고충상담과 재취업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일·가정 양립제도를 기업이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신청에서 컨설팅, 지원금 지급까지 이르는 모든 단계를 고용센터에서 원스톱 서비스로 지원할 예정”이라며 “대체인력 지원기간도 확대해 육아 휴직 사용 여건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유 부총리가 방문한 ㈜인피닉은 유연·재택근무와 육아휴직, 시간선택제 등 가족친화 제도 도입과 사용이 활발한 업체로 2013년 가족친화기업 인증과 함께 2015년 남녀고용평등 우수기업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유 부총리는 간담회에서 결혼·출산 예정자, 시간선택제 근로자, 재취업준비자 등 여성 근로자들과 유관기관 관계자들의 의견을 듣고 “현재 정부 일자리 정책을 수요자 중심으로 재편하기 위해 KDI가 중심이 되어 심층평가를 진행하고 있다”며 “오늘 주신 여러분들의 목소리를 청년·여성 일자리 대책에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