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중복·활용 저조 공공앱 642개 폐지·정비

[전국뉴스 하장호 기자]민간 서비스와 유사하거나 이용률이 저조한 행정·공공기관의 모바일 앱(공공앱)이 대폭 정비됐다.

행정자치부는 공공앱 폐지기준을 마련하고 관리지침을 강화하는 등 정비를 추진한 결과 총 1768개의 모바일 앱 중 642개를 폐지·정비했다고 23일 밝혔다.

폐지된 앱의 244개(38%)는 다운로드 건수가 1000건 미만으로 이용이 저조했다. 128개(20%)는 보안 및 유지보수 예산 미확보 등 유지 관리가 어려워 폐지됐다.

또 77개(12%)는 민간 서비스와 유사하거나 개발 목적이 소멸돼 폐지됐으며 나머지 193개(30%)는 다른 시스템에 통합돼 서비스 중이거나 시범운영 등의 사유로 폐지됐다.

행자부는 공공앱 신규 개발을 최소화하고 민간과 중복여부를 사전 검토하는 등 공공앱 정비를 계속한다.

이를 위해 범정부 정보기술아키텍처 지원시스템(EA, Enterprise Architecture)에 공공앱 등록을 의무화하고 다운로드 건수, 이용자 만족도, 업데이트 최신성 등 매년 공공앱 운영성과를 측정해 기능고도화, 폐지 등 상시적으로 정비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 전문기관인 ‘전자정부 SW·IOT 보안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를 통해 매년 공공앱의 보안 취약점을 진단하고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이인재 행자부 전자정부국장은 “취약계층 지원 등 공공성이 높고 민간대체가 곤란한 서비스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공공앱은 과감하게 정비해 나갈 것”이라며 “공공앱 관리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