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의장, “한일 양국 청년들, 21세기 새로운 한일관계 위한‘新 조선통신사’되어주길”

일본을 공식 방문중인 정의화 국회의장은 5월 16일(월) 오전 11시 일본 중앙대에서‘한일관계, 의(義)로써 화(和)를 이루자’를 주제로 강연을 했다.

정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일본 중앙대는 제 부친(父親)의 모교”라는 특별한 인연을 소개하며 “한국과 일본은 좋은 이웃이 되어야 하고, 그래야 한국과 일본은 물론, 동아시아 전체의 평화와 번영도 가능하다고 생각해왔기에 제가 국회의장으로 취임한 이후 가장 먼저 방문한 나라와 마지막으로 방문한 나라가 일본”이라고 밝혔다.

▲ 정의화 국회의장이 일본 중앙대에서 ‘한일관계, 의(義)로써 화(和)를 이루자’를 주제로 강연을 했다.

정 의장은 “21세기 문명의 시대에 양국은 서로 적대적 경쟁관계가 아닌 상호 win-win 하는 선의의 경쟁관계,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면서 “작년 말 최대 갈등요인이었던 위안부 문제에 대해 양국 정부간 합의를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마련했고, 이후 한일관계는 협력적인 관계로 서서히 복원되고 있다”고 말한 뒤 “이제 한일 양국은 손잡고 두 나라의 발전은 물론, 동북아를 인류의 평화와 번영을 견인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이어 “한일관계의 오랜 역사를 보면 협력과 우애만이 양국을 번영으로 이끌었다”면서 “갈등과 불화와 적대는 결코 번영의 길이 될 수 없고, 힘으로 얻어지는 성공은 오래 지속될 수 없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조선왕조와 일본 에도시대에 200여년에 걸쳐 12차례 일본을 오간 ‘조선통신사’를 통해 양국 정치인과 학자, 예술가들이 교류했던 사실을 설명하며, “이런 노력을 통해 조선과 일본은 임진전쟁(壬辰戰爭)의 적대와 상처를 물리치고 유례가 드문 안정과 평화 속에 찬란한 문화를 꽃피울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 “조선통신사가 일본을 향해 배를 타던 곳이 동구 지역인데, 바로 제 선거구”라면서 “제가 지난 2006년부터 한국 국회에 ‘조선통신사 의원연맹’을 결성하고 기념하는 사업을 했던 일이 제 정치인생에서 가장 보람있는 일 중 하나였다”고 덧붙였다.

정 의장은 “한국과 일본, 양국 모두 전후(戰後) 어려운 상황에서 짧은 기간 내에 세계사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경제적 성공과 번영을 이루었다”면서 “그 원동력은 바로 선린(善隣)과 평화(平和)의 힘”이라고 말한 뒤 “한국과 일본, 중국은 물론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모든 아시아 국가들은 전후 지속된 정세안정 속에서 꾸준히 발전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정 의장은 이어 “현재 동북아 정세는 과거와 많이 달라졌다”면서 “경제적 통합은 가속화되고 있는 반면 안보의 불안정성은 역으로 심화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한 뒤 “특히 북한의 핵위협은 동북아는 물론 아시아태평양 전체의 불안정성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의장은 “이에 정세의 불안정성을 감소시키고 위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길은 ‘義로써 和를 이루는 것’”이라면서 “義를 실천하고 행동으로 보여줌으로써 국가 간에 신뢰를 구축할 수 있고, 和를 구현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 뒤 “저는 義로써 和를 이루는 것이 한일 양국은 물론 동북아 전체의 번영을 가능하게 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