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구적 재생에너지 전환, 충남도 예외일 수 없어”

[전국뉴스 이화진 기자] 6일 파리협정을 계기로 화석연료의 종식과 저탄소 시대 전환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재생에너지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핵심적인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전망치인 8억5,100만 톤 대비 37% 감축한 5억3,600만 톤까지 낮춰야 한다. 다만 산업부문은 경쟁력을 고려하여 배출전망치 대비 12% 감축으로 한정하였기에, 발전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비율이 상대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남지역에 기존 석탄화력발전소 이외 추가 건설되고 있거나 예정중이어서 온실가스 감축정책에 역행하고 있다고 지적받는다.

6일 충남연구원이 개최한 ‘제2차 석탄화력발전과 미세먼지 세미나’에서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이상훈 박사는 주제발표를 통해 “충남을 비롯한 전국 석탄화력발전의 신규 진입을 막지 않으면, 온실가스 감축은 사실상 실현 불가능하다고 봐야 한다”고 진단했다.

동시에 “우리나라의 낮은 재생에너지 비중은 온실가스 감축 국가별기여방안(NDC) 이행의 부담이자 동시에 기회”라며 “특히 발전부문 재생에너지 비중 제고는 국내 온실가스 감축 뿐만 아니라 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에도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내 재생에너지 목표를 2030년까지 전체 발전량의 20% 수준까지 높일 경우, 전기요금은 15% 정도 오를 여지가 생기지만, 에너지 안보 강화, 온실가스 감축, 지역 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편익을 기대할 수 있고, 재생에너지 산업과 에너지 신산업의 동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연구원은 지난 6월 22일 제1차 세미나를 시작으로 총5회에 걸쳐 2주 간격으로 석탄화력발전 및 미세먼지를 주제로 연속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