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유망주 선발부터 법인설립 및 청산과정을 통해 실질적인 창업교육 지원

중소기업청(청장 김동선)은 6. 7 ~ 6.10(3박4일간) 2011년도 새싹기업 육성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창업유망주 선발캠프를 개최한다.

새싹기업 육성 지원 사업은 청소년 창업영재 발굴 및 육성을 목적으로 올해부터 시작된 신규 사업으로, 전국 비즈쿨 지정 고등학교(80개) 및 마이스터고를 포함한 일반고등학교의 창업동아리 학생을 대상으로, 창업유망주 선발부터 법인설립 및 청산과정을 통해 실질적인 창업교육을 지원한다는 취지 하에 신규로 도입되었다.

이번 새싹기업 육성 지원 사업에 신청한 93개팀(279명)은 사업계획서 서면평가와 캠프 시 주어지는 과제에 대한 미션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45개팀이 선발된다.

특히, 금번 창업유망주 선발캠프에서 진행되는 발표평가는 사업계획역량과 기업가정신 등을 측정할 수 있는 3개 과제를 통해 청소년들의 기초창업역량 및 창의력을 평가한다는 점에서 특징이 있다.

이렇게 선발된 45개팀 청소년들은 향후 창업유망주 법인설립캠프(7.11~7.15)에 참가하여 ’온라인 재택창업시스템‘을 통한 실제로 법인을 설립(새싹기업)하는 과정을 경험하며, 사업실행계획 평가 및 창업테스트를 통해 선발된 15개 팀은 미국 스탠포드대학, 실리콘 밸리를 직접 확인하고 현지학생들과의 교류시간 및 글로벌 기업현장을 직접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해외 체험활동 이후에는, ’새싹비즈‘ (온라인 회계교육시스템)를 통해, 매출관리 및 재고관리 등 실제 경영 환경 상에서 회계업무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청소년을 중심으로 창업유망주 성과보고캠프(’11.12월)를 개최하여 시상식 및 우수사례 발표 시간을 가진다.

창업영재의 발굴 및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새싹기업 육성 지원 사업은 이처럼 총 4번의 창업유망주 스프링캠프를 통해, 실전형 창업교육을 단계별로 체험할 수 있게 구성되었다는 점이 참가팀 및 해당학교의 기대감을 고취시키고 있다.

‘새싹기업 육성 지원 사업’은 고등학교 창업동아리가 팀을 이뤄 실제로 회사를 설립·운영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의 글로벌 CEO를 육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획기적인 창업영재 발굴 프로그램인 만큼, 동 사업을 통해 발굴된 창업영재에 대해서는 중기청에서 추진하는 창업 교육 참가 기회 제공, 창업동아리 지원, 실전창업리그 참여 유도 등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새싹기업 육성 지원 사업’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중소기업청 창업진흥과(042-481-4535), 창업진흥원(042-480-4342,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