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고병용 기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27일 2017년도 예산 400조 7천억원 예산심사보다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씨의 비선실세 의혹으로 무거운 분위기 속 시작됐다.

이날 박 대통령의 지난 24일 대국민 사과문에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개입했다는 의혹, 김재원 정무수석의 고언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보도 등으로 여야 예결위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김재원 정무수석은 이에 대해 "당일 대통령님이 사과성명 발표한 후 사무실로 돌아와 이원종 비서실장님이 저를 부르시고 '우리 참모들이 해야할 일이 뭐가 있느냐'고 물으시기에 '저희가 딱히 할 수 있는 일이 없는 것 같다. 사과를 발표한 마당에 팔짱끼고 가만히 있을 수 있을 수 없지 않냐. 일괄 사퇴를 제출해 선택을 드리는게 어떻겠냐'고 실장께 보고드렸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 실장님이 '그럼 (대통령께서)너무 충격받지 않겠나. 상심하고 계실텐데 걱정이 많다. 수석비서관을 모아 의견을 묻자'고 해서 모였던 것"이라며 "수석비서관들은 원론적으로 찬성하지만 지금 힘드실 수 있으니 기다려보자는 의견이 다수였기 때문에 미뤘던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회의에서)아무도 발언을 안하려고 해서 돌아가면서 의견을 말하라고 해서 말했다. 그 자리에서 격론, 의견충돌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김 수석은 "그 당시 사과문을 작성한 주체는 대통령님이 분명하고 저는 사과문 내용을 전혀 모르고 단지 춘추관 사과문 회견장에서 배석했을 뿐, 수위에 대해서 왈가왈부 했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저는 대통령님이 사과에 대해 진심을 담았다고 생각한다. 대령님의 대국민 사과는 진심을 담았기 때문에 직접 문안을 다듬는게 당연하다. 정무수석의 의견까지 물어서 문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국민들께서 나름대로 좀 더 대통령님의 진심을 알아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