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
[전국뉴스]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지난 130일부터 23일까지 이탈리아 로마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 본부에서 열린 제16차 식량농업유전자원위원회 정기총회에 의장국으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FAO 식량농업유전자원위원회는 식량과 농업에 관한 식물, 동물 및 무척추동물 등의 유전자원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통해 인류 기아해결과 빈곤탈출을 위한 범지구적 정책을 수립하고 평가하는 회의로, 현재 176개국이 속해 있다.
 
우리나라는 2015년 열린 제15차 정기총회에서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조창연 박사가 의장으로 선출되면서 의장국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16차 정기총회에서는 120회원나라와 국제기관 대표 280여 명이 참석했다.
 
우리나라는 농림축산식품부 종자 생명산업과 안정모 사무관을 수석대표로 각 기관의 분야별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된 대표단을 파견, 회의에 대응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식량 안보를 위한 농업유전자원의 중요성''동물유전자원의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세계행동계획 개정'에 관한 2개의 결의문이 채택돼 상정됐다.
 
또한, 회원나라의 의견이 대립된 '농업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 공유에 대한 국제법체계구축', '세계 식량농업 생물다양성 현황보고서' 및 위원회의 '중장기사업과 전략계획 수정'에 대해서는 의장이 별도 임시회 소집을 요구해 합의안을 도출하고 최종 보고서로 채택도록 했다.
 
의장인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 조창연 박사는 "이번 회의의 가장 큰 수확은 2015년 국제연합에서 발표된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한 위원회와 회원나라의 전략계획을 수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식량농업유전자원위원회는 2000UN이 설정한 새천년개발목표(MDGs) '1990년 대비 2015년까지 지구의 기아자 반 이상의 감소'에 큰 공헌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2015년 설정된 UN의 지속가능한 개발목표는 17개로 구성돼 있다.
 
이중 식량농업유전자원위원회는 제2목표인 2030년까지 기아자 근절 및 제15목표인 생태계복원, 생물다양성 손실 중단 등의 목표 이행을 사업전략으로 취하고 있다.
 
농진청 오성종 국립축산과학원장은 "UN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개발도상국과 선진국과의 의견 차이를 좁히는 과정이 필요하다""농촌진흥청은 그간 얻은 경험과 기술로 중재자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