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신문배달 친환경 오토바이 타고 달린다

서울시는 그동안 공공기관 및 민간에 시범적으로 보급하였던 친환경 전기이륜차 보급사업을 확대하여 올해부터 본격 보급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이 기부한‘저탄소 녹색통장’운용수익금을 활용하여 50cc 이륜차를 사용하는 음식점, 신문배달업소 등 민간배달업소와 가정방문으로 이동거리가 많은 주민자치센터 사회복지사의 이동수단으로 전기이륜차를 보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05년부터 대기질 개선과 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개선을 위하여 공공기관에 친환경 전기이륜차 보급사업을 시작으로 ’08년부터 민간부분에 전기이륜차를 시범보급하였다. 그 동안 시범사업의 전기이륜차 성능 평가를 통해 관련 업체의 기술 개발을 유도하여 왔으며, 이를 토대로 ‘10년부터 본격적으로 전기이륜차 보급을 확대하기로 했다.

<오토바이도 친환경으로 : 50CC급 오토바이의 전기이륜차 민간보급사업 적극 추진>
 
서울시는 일부 소형 오토바이의 배출가스와 소음 등으로 인해 시민의 쾌적한 주거환경이 침해받는 문제점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전기이륜차 도입사업을 확대추진하기로 하였다. 내연기관을 2행정기관으로 쓰는 50cc미만 소형오토바이는 휘발유와 윤활유가 혼합연소 되는 방식으로 오염물질이 과다하게 배출되고 있으며, 등록면제 대상으로 정비와 오염물질 배출기준 이행 등 운행상의 문제와 정확한 운행수량이 파악되고 있지 않는 등 관리에도 문제점이 있는 실정이다. 또, 운행 시 소음 등으로 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음식점이나 신문배달업소에 올해부터 일정 성능과 기준을 만족하는 전기오토바이를 구매할 경우 제한적으로 전기이륜차와 엔진이륜차의 구입차액 수준까지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기이륜차를 도입하고자 하는 사업주는 서울시 대기관리담당관(전화 2115-7785)으로 연락하면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있다.

<주민자치센터 사회복지업무에 전기 오토바이 활용 : 신속한 복지행정 추진>

 또한, 자치구 주민자치센터 사회복지사들에게 전기 오토바이를 보급하여 신속한 복지업무를 수행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주민자치센터의 사회복지사는 업무 특성상 골목길을 통한 가정방문으로 이동거리가 많고 업무수행에 어려움이 있어 사회복지사의 이동수단으로 전기이륜차를 보급하여 보다 신속한 복지 업무 수행에 임하도록 할 계획이다.

<무매연, 무소음, 무진동 전기이륜차, 연료비도 연간 2만8천원>

 올해 보급될 전기이륜차는 리튬배터리 충전 방식에 의해 운행되는 무공해, 저소음 오토바이로 충전이 용이하고 220V의 일반 가정용 전원이 사용된다. 전기이륜차는 아직 초기 양산단계라 가격은 높지만 휘발유 대비 유지비가 약 20분의 1수준으로 저렴하여 32,400km 이상 운행시에는 초기투자비 170만원의 회수가 가능하므로 경제성이 휘발유 이륜차 비해 매우 우수하다. (내구연한 50,000km) 전기이륜차의 초기 구입비는 300만원, 휘발유 사용 이륜차의 구입비는 130만원 정도이다. 한편 휘발유 사용 이륜차는 대기오염물질도 1,600cc급 승용제작차 대비 일산화탄소(CO)는 4배, 탄화수소(HC)는 무려 75배 정도 높게 배출되는 실정으로 오토바이의 환경적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친환경 그린카의 신기술 개발 촉진을 통해 녹색성장 견인>

서울시에서는 공공기관에만 시범보급되던 전기이륜차를 민간기업에 시범적으로 보급하여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국내 이륜차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견 이륜제작사들과 공동으로, 보다 성능이 우수한 전기이륜차의 양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서울시는 대기질 개선 및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이륜차 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며, 또한 이를 바탕으로 동남아 등 세계시장 진출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세계는 지금 그린카시대로 불릴 만큼 그린카 개발 및 보급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매우 커지고 있다. 선진국에서도 친환경자동차 산업이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인식하고 있어, 올해 서울시가 추진하는 전기버스, 온라인전기차(OLEV), 전기이륜차 등 그린카의 개발 및 보급사업은 수요의 확대를 통해 관련분야 산업의 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세계적으로 고성능 배터리 분야 등 우리의 앞선 기술을 접목시켜 국내확산은 물론 기후변화에 적극대응하고 대기질 개선에 관심이 높은 도시에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