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2017년 정부조직관리지침’…시간선택제 공무원 채용 확대

[전국뉴스 한용덕 기자] 앞으로 조류인플루엔자(AI)와 같이 범정부 차원에서 대응이 필요한 경우에는 관련 부처들이 협의해 조직과 인력을 공동으로 보강할 수 있게 된다.

또 일자리 창출과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시간선택제 채용공무원 확대도 추진된다.

행정자치부는 이 같은 내용의 ‘성과창출을 뒷받침 하는 전략적 정부조직관리’ 방안을 담은 ‘2017년 정부조직관리지침’을 수립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지침은 ‘다수부처 협업형 조직관리 도입’, ‘시간선택제공무원 요구 의무화’, ‘정부조직관리정보시스템 구축’, ‘증원 인력의 목적 외 사용 시 제재조치’ 등을 포함하고 있다.

우선, 행자부는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와 같은 감염병 관리, 사이버정보보안 등 개별 부처가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해결을 위해 부처 협업 방식의 기구·정원 관리방식을 새로 도입한다.

예기치 못한 사회 현안이 터지면 관련 부처들이 모여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조직·인력을 공동으로 행자부에 요구할 수 있게 된다.

또 문제 해결을 위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위탁법인 등과의 업무 연계, 협력·지원도 요구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행자부는 ‘행정기관의 조직과 정원에 관한 통칙’을 개정, 다음 달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다수부처의 공동 직제개정 요구를 우선 검토해 필요한 사항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새 지침은 근무시간에 비례해 운영할 수 있는 시간선택제 채용공무원 직위를 지난해 395개에서 올해 507개로 112개 확대하도록 했다.

각 부처에서는 인력 요구 시 시간선택제 채용공무원에 적합한 직위를 의무적으로 발굴해야 한다.

특히, 회계검사·민원·출입국관리·통관·시스템관리 등 시간선택제 근무적합분야는 요구정원의 20% 이상을 시간선택제 공무원으로 채용해야 한다.

아울러 행자부는 ‘정부조직관리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기구개편, 인력변동 등 조직관리 전 과정을 온라인화하고 내용을 인터넷을 통해 일반국민에게도 공개할 예정이다.

윤종인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올해는 국민안전 강화 등 현안문제 해결과 일자리 만들기, 공공서비스 확충 등을 위해 조직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각 부처가 자율성과 책임성을 가지고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정부조직을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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