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서울중구청)
[전국뉴스 = 하장호기자] 치매 위험을 안고 있는 60대 이상 어르신에 대한 중구의 손길이 다부지다.

서울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보건복지부 산하 중앙치매센터와 연계해 인지능력 저하로 배회 증상을 가진 노인들에게 '배회 가능 어르신 인식표'를 무료 제공한다.

인식표에는 각각의 고유번호와 함께 보건복지부 희망의 전화(129)와 경찰청(182) 전화번호가 기재돼 있다.

인식표를 부착한 노인이 길을 잃고 배회할 때 발견자가 이를 보고 전화해 고유번호를 알려주면 연락을 받은 기관에서는 인적사항을 조회한 후 가족을 찾아 인계한다.

인식표 발급대상은 치매 진단을 받았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배회 가능성이 있는 60세 이상의 중구 노인이다.

본인 또는 가족이 중구보건소나 관내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이후 중구어르신건강증진센터에서 인지검사를 받게 되며 3주가량 지나면 인식표를 수령할 수 있다.

인식표는 대상자가 자주 입는 옷, 신발 등에 다리미 열로 붙여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고 부착한 상태로 세탁해도 사용에 지장이 없다.

만일 훼손되면 재발급도 가능하다.

중구 건강관리과 관계자는 "배회 어르신을 가정으로 복귀시키는 안전장치인 만큼 연중 신청해 받을 수 있으나 내달 10일까지 집중적으로 모집해 최대한 보급되도록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구는 만 60세 이상 노인의 치매 예방 및 조기발견을 위해 내달 말까지 관내 경로당 48곳을 돌며 '찾아가는 무료 기억력 검진 및 상담'도 진행한다.

기억력 검진은 1대1 질의·응답 형식으로 기억력, 언어능력, 시간지남력, 장소지남력, 판단력 등 총 30문항에 걸쳐 실시한다.

이 자리에서 치매 예방교육과 구의 어르신건강증진센터 이용안내를 병행할 예정이다.

1차 검진 결과 인지저하가 의심될 경우 2차 전문의 검진 등 정밀검사로 이어진다.

만일 치매로 진단되면 국립중앙의료원, 서울백병원, 송도병원 등 협약병원에서 원인 확진 검사 후 치료와 관리를 받게 된다. 저소득 계층에겐 검사비와 치료비 일부가 지원된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다양한 치매 예방 프로그램 및 지역 의료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당사자와 가족들의 치매 걱정을 더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