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이화진기자] 목포시가 오는 13일 치매안심센터를 정식 개소한다.

시는 현 정부 100대 국정과제인 치매 국가책임제 시행에 발맞춰 전국 최대 규모(연면적 1천48㎡)의 치매안심센터를 마련했다.

치매안심센터는 어르신이 많이 거주하고 접근성이 좋은 원도심의 트윈스타 행정타운 3층에 자리 잡고 있다.

교육상담실, 검진실, 프로그램실, 치매 가족 쉼터 등을 갖추고 있으며 간호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로 구성된 전문인력이 치매 통합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치매안심센터는 선별검사와 사례관리 업무를 수행하던 기존 치매상담센터의 사업을 확대해 지난해 12월 1일 임시 개소했다.

치매 관련 상담·등록 관리, 1대1 사례관리, 조기 검진,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 예방프로그램, 치매 인식개선 교육·홍보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는 이번 정식 개소를 통해 인지 강화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하는 한편 가족카페 운영 등 치매 환자 가족 지원서비스, 단기 쉼터 등을 제공한다.

시 관계자는 "노인 인구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중증화를 억제하고 사회적 비용을 경감하는 치매 통합관리기관의 역할을 수행한다"며 "치매 걱정 없는 목포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운영하겠으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