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첫 만남을 내외신 취재진들이 생중계로 지켜보고 있다.
27일 판문점에서 이뤄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첫 만남에 세계적인 언론 매체들도 일제히 긴급 속보를 타전했다.

CNN은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두 코리아 사이에 역사적인 악수"라는 제목을 헤드라인에 올리고 남북 정상의 만남부터 회담 시작까지 일거수일투족을 보도했다.

또 "김정은은 한국전쟁에서 전투가 끝난 이후 두 코리아를 구분한 경계선을 넘어 온 첫 번째 북한 정상이 됐다"고 전했다.

▲ CNN 홈페이지 메인 화면.
BBC는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만남 직후 속보창을 통해 "한반도 역사에서 엄청난 순간"이라고 전했다. 이어 두 정상이 악수하는 사진을 올리고 "유례가 없는 장면"이라고 말했다.

AP는 "김정은이 핵위기에 관한 정상회담을 위해 문 대통령과 만나려고 남쪽 경계선을 건너 역사를 만들었다"면서 "세계의 마지막 냉전 대치를 해결하기 위한 최신 시도"라고 평가했다.

AFP는 "남북한 정상들이 역사적인 정상회담에 앞서 두 나라를 나눈 휴전선 위에서 따뜻한 악수를 교환했다"고 전했고, 로이터는 "두 정상이 웃으면서 악수를 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과 김정은이 처음으로 악수를 했다"면서 "한국전쟁의 공식 종전을 위한 길을 닦을 것이라는 희망에 불을 지폈다"고 설명했다.

또 남북정상회담이 "핵무기 폐기에 관한 김 위원장의 협상 의지를 시험하는 무대"가 될 것이라면서 휴전선을 건넌 김 위원장의 결정은 "몇 달 전만 해도 생각할 수조차 없어 보였던 가능성"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