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원내대표 임기 1년을 마무리 하는 고별 기자회견을 갖기에 앞서 인사를 하고 있다.

[전국뉴스 = 김진구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의 임기가 10일 마무리 되는 가운데, 자신의 SNS를 통해 그간의 소회와 국회 정상화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저와 더불어민주당 제2기 원내대표단은 새로운 대한민국의 출발을 뒷받침하기 위한 디딤돌을 놓는다는 심정으로, 지난 1년 동안 쉼 없이 달려왔다”며, “평소 정치에 대해 갖고 있던 소신 중의 하나가 ‘정치는 가장 약한 사람을 위한 가장 강한 무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이 말을 천금과 같이 여기고, 남은 정치인생을 소외되고 힘없는 사람들의 가장 든든한 대변자가 되도록 더욱 정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우 원내대표는 ‘드루킹 특검 도입’과 관련, “그동안 우리당은 국회 정상화를 통해 시급한 민생법안 처리, 지역경제와 청년고용 문제를 해결할 추경이 꼭 필요했기 때문에 경찰조사 이후 미진하면 특검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에서 특검수용이라는 결단을 내린 바 있다”고 설명했다.

또 “개인적으로는 제 정치적 생명까지 내놓고 한 결단이었다”며, “그런데 어제 드루킹 특검과 관련해 바른미래당 유승민 대표의 ‘문재인 대통령도 수사 대상이 돼야 한다’는 발언을 들어보니 처음부터 우리가 우려했던 것이 사실이었음이 드러났다”고 부연했다.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원내대표 임기 1년을 마무리 하는 고별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정부 첫 여당 원내대표 자리는 영광스러웠지만 책무와 숙명은 참 무거웠다"며 "원내 교섭단체 4당 체제 속에서 단 하루도 다리를 뻗고 잔 날이 없었던 것 같다"고 그간의 소회를 밝히고 있다.

우 원내 대표는 “드루킹 특검은 드루킹 특검을 하자는 것이었지, 대선불복 특검을 하자는 것이 아니었다”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명백하게 ‘대선불복 특검’, ‘닥치는 대로 특검’ 하자는 것이었음이 명백하게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국회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들리지 않으십니까? 이럴 바에는 차라리 해산하라는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는 판국”이라고 지적했다.

국회 정상화와 관련, “정쟁특검 요구를 중단하고 전반기를 끝내기 전에 국회가 해야 할 최소한의 도리를 다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남북정상회담의 ‘판문점 선언지지 결의안’, 그리고 이것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비준동의를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라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더 이상 민생을 생각하면서 정부여당에 발목을 잡고, 국민을 바라보지 않는 정치를 하지 마시고, 이제는 민생을 보고 국민의 삶을 보고, 아픈 사람들의 마음을 보고, 국민들의 눈물을 보고 정치를 하시기 바란다”며, “민생을 위한 야당의 전향적인 결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