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국회 대표실을 예방한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과 면담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전국뉴스 = 이화진기자] 바른미래당 김동철 비대위 위원장이 18일 오전 11시 30분 국회 본청 더불어민주당 대표 회의실을 방문해 추미애 대표를 예방했다.

추 대표는 “이번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크게 이기기는 했지만 무엇보다 국민들께서 평화와 민생, 경제에 대한 국회의 노력을 지켜볼 것 같다. 그래서 협치가 무엇보다 중요할 때”라며, “김동철 비대위 위원장께서 원만하게 당도 잘 수습해내시고, 국회 정상화하는 데 많이 도와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협치를 여야적인 대립적 시각에서의 협치가 아니라 과제별 협치를 해야 될 것 같다. 민생협치, 평화협치 이렇게 먼저 시급한 과제별 협치를 여야 입장이 아니라 국민을 중심에 놓은 국회의 책무로서 평화협치, 민생협치가 시급하다고 당부 드리고 싶다”며, “국회에서는 선거구나 여타의 논의사항이 있겠지만 국회입장에서만 문제를 꺼내게 되면 아마 여야를 떠나서 국회 통째로 국민들로부터 외면 받지 않을까 우려가 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어디까지나 민생과 평화와 같은 국민이 주문하신 것을 국민 중심 시선에서 국회가 도리를 다할 수 있는 협치의 복원, 국회 정상화에 여야 모두 노력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저도 만들어보겠다. 많이 도와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국회 대표실을 예방한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이에 김 비대위 위원장은 “민주당이 여당으로서 이번 지방선거에서 승리함으로 인해서 여당 민주당의 책임이 그만큼 더 무겁고 커졌다고 생각한다”며, “다행히 우리 추미애 대표께서 협치의 효율성에 대해서 말씀해주셨는데 민주당 전부가 국회와 야당과 협치를 통해서 국정이 운영될 때 문재인 정부는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 위원장은 “협치는 단순히 통보하고 도와달라고 하는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협치는 사전에 서로 물밑 협의와 서로 대화하는 그런 과정을 거쳐서 야당의 의견이 국정에 반영되는 것이 진정한 협치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국회 대표실을 예방한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과 면담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그는 “지금 삼권의 한 축인 입법부가 공백상태다. 이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조기에 입법부의 공백상태가 해소될 수 있도록 후반기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 간의 원구성이 조속히 마무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방선거 운동이 끝난 만큼 특히 여당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입법부 공백상태를 조기에 해소시켜 주실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