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진행과정·결과 팟캐스트 및 SNS에 공개

[전국뉴스 = 장석진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1일 어린이용 기저귀와 물휴지를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첫번째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국민청원 안전검사 심의위원회는 지난 424일부터 67일까지 국민 추천이 완료된 청원 23건을 논의한 결과, 어린이용 기저귀와 영유아용 물휴지 제품을 검사해 국민이 자녀를 키우면서 느끼는 불안감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기저귀 청원은 어린이가 하루 종일 쓰는 기저귀가 안전한지의 여부가 궁금하다는 것이었으며 물휴지 청원은 일부 제조사가 이슈가 된 유해 물질을 첨가하지 않았다고 강조하고 있어 과연 안심하고 쓸 수 있는지 확인해달라는 내용이었다.

식약처는 심의위를 통해 검사항목을 정하고 제품별 시장상황 등을 고려해 이달 중 계획을 수립하고 7월부터 수거·검사를 한다.

기저귀에 대해서는 발진 원인 등을 확인하기 위해 피부자극 등에 영향을 주는 형광증백제, 포름알데히드 등 기본 규격항목 19, 물휴지에 대해서는 중금속과 포름알데히드, 프탈레이트 등 13종 과 추가로 필요한 시험항목을 선정해 검사한다.

또 수거·검사 단계별 진행과정과 결과는 팟캐스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공개하고 위반행위가 확인되는 경우 회수·폐기 조치하고 행정처분 할 예정이다.

류영진 식약처장은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를 통해 국민 불안감을 해소하고 국민 눈높이에서 국민이 중심인 식의약품 안전관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