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전국뉴스 = 김진구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필요하다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청문회도 열어 반드시 진상규명을 해 내고 책임자를 끝까지 밝혀내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기무사의 문건 작성 지시자, 실행준비 등에 대해 당국이 진상조사를 철저히 해줄 것을 촉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국민은 기무사 문건이 실행됐다면 발생했을 끔찍한 사태를 생각하며 몸서리 쳤을 것"이라며 "문건에 대해 기무사 개혁을 논의하고 있지만, 이 일 만큼은 철저한 진상규명이 우선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의 기무사 관련 반응에 대해서도 "계엄령 (문건) 옹호가 도를 넘었다"며 "촛불시민을 대상으로 위수령·계엄령을 모의한 것은 헌정질서와 민주주의를 위협한 것으로 절대 용납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6개월 가량 진행된 촛불집회에서 폭력이나 무질서가 발생하지 않은 상황에서 소요사태를 예상해 계획을 세웠단 것은 궁색한 변명"이라며 "헌법을 지키지 않아 탄핵소추된 대통령이 헌법수호 할 의지가 없단 게 증명이 됐다. (그) 책임을 헌법재판소가 물었단 것을 망각한 한국당은 결국은 헌법 수호집단이 아니란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그는 "기무사 문건이 작성된 지난해 3월쯤 국정원 직원이 헌법재판소를 사찰하려 했던 사실을 기억한다"며 "국정원과 기무사 등 정보기관을 동원하고 군대까지 동원할 계획을 세웠다면 그 배후가 누군지는 짐작이 간다"고 지적했다.

이어 "군사반란의 주범 보안사의 DNA가 흐르고 있다면 완전히 쏟아내고 뿌리 뽑아야할 것"이라며 "기무사 와해라고 호도하는 한국당 의원들은 가슴에 손을 얹고 양심의 가책을 느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추 대표는 또 북미 고위급 회담이 진행된 데 대해선 "이번 회담에선 양국이 온도 차이를 보였으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이란 공동 목표를 향한 양국의 변함없는 의지를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반목과 갈등 이어온 북미 양국이 서로 이해를 충족할 접점을 찾는게 쉬운 일은 아닐 것"이라며 "관계국이 한반도 평화를 위한 노력과 성의를 다하는 만큼 민주당도 문재인 정부와 협심해 북미대화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