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이화진기자] 이낙연 총리가 제31회 국무회의를 열고 최저임금과 관련, “저임금 근로자들께 적용되는 최저임금의 인상이 의결됐지만 노동계는 인상이 부족하다고 반발한다”며, “정부는 최선 또는 차선의 길을 찾아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정부의 모든 부처가 지혜를 모아 소상공인들을 최대한 지원하며 최저임금 인상을 연착륙시키도록 해야겠다”며, “상가임대차 보호,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보호, 카드수수료 인하, 근로장려세제 EITC 확대 등을 위해 정부가 최선을 다하고 국회도 관련입법을 서둘러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특히 “아르바이트생 등 저임금 노동자는 보호받아야 할 사회적 약자”라며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은 노동자로서 보호받지도 못하는 또 다른 약자”라고 설명하고, “약자가 약자와 다툰다면 그것은 참으로 가슴아픈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그런일이 없도록 더 많은 지혜를 내야겠다. 국회도 도와주시기 바란다”며, “최저임금 인상과 소상공인 보호를 탓하기 전에 우리가 지금까지 노동자의 저임금과 과로를 얼마나 완화해 왔던가, 그리고 소상공인의 권익을 얼마나 보호해 왔던가를 되돌아보는 것이 공정하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장관님들은 부처의 장이지만, 동시에 국무위원”이라며, “부처의 장은 부처의 업무를 총괄하고 책임지지만, 국무위원은 국정 전반을 보고 함께 책임지는 사람들이다. 부처의 업무를 대하실 때도 국정 전체의 틀 안에서 보시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또 “장관님들이 부처의 일을 최고로 잘하셔야 하지만, 그것만으로 최고의 국정이 되지는 못한다”며, “최고의 눈, 최고의 코, 최고의 입을 모아 놓는다고 최고의 미남 미녀가 되지는 못하는 것과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