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이화진기자] 우리 중소기업의 중남미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와 에콰도르 산업생산성부(장관 에바 가르시아) 간 중소기업 분야 협력이 본격 추진된다.

지난 8일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과 에바 가르시아 산업생산성부 장관은 주한에콰도르대사관에서 양국 간 중소기업 협력 양해 각서(MOU)를 체결하고, 양국 중소기업의 무역투자 활성화, 양국 간 중소기업 육성경험 및 중소기업 관련 정보 교류 등 다양하고 구체적인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양해 각서(MOU) 체결은 중소기업 중심 경제 실현을 위해 다양한 중소기업 육성 정책을 추진한 우리나라의 경험 및 노하우에 주목한 에콰도르 측 요청에 의한 것으로 양국 간 경제협력 확대에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이번 양해각서(MOU) 체결을 계기로 중소기업의 에콰도르 진출 활성화를 위해 투자설명회 등 양국 간 다양한 협력사업도 논의될 예정이다.

이번에 양국 간 체결된 양해 각서(MOU)의 주요 내용은 양국 중소기업 간 무역투자 확대 추진, 양국 중소기업 육성 정책 경험 및 중소기업 관련 정보 교류, 양국 전문가 파견을 통한 교육훈련 사업 개발 및 성과 점검 등이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우리 중소기업의 에콰도르 진출에 도움이 되는 협력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최수규 차관은 "에콰도르는 아직 국내 중소기업에 상대적으로 생소한 시장이지만 중남미 주요 국가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양해 각서(MOU) 체결을 계기로, 우수한 기술력과 시장성을 가진 중소기업이 현지 진출에 따른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2월 한-페루 기술교류센터를 개소하는 등 기술무역을 통한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우리 중소기업의 수출 시장을 중남미까지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