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0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평양에 가서 국가보안법을 재검토하겠다고 하고는 서울에 와서 슬쩍 뒤로 물러나는데 명확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가뜩이나 국정감사를 앞두고 정권도 책임 회피에 급급한 마당에 집권당 대표마저 자신의 발언에 대한 정치적 책임마저 회피하려는 모습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폐지나 개정이 아니라면 국보법을 강화라도 하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면서 "평양 가서 눈치 보고, 서울 와서도 눈치를 보는 것은 집권당 대표의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기국회 하루 전날 개각을 단행함으로써 허수아비 장관들을 내세워 국민에 대한 책임과 도리를 회피하려는 문재인정부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평양 정상회담을 내세워 대정부질문을 의도적으로 등한시하고, 내각 선수교체를 통해 국감을 고의로 회피하려고 해도 정책 실패의 본질은 덮이지 않는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대정부질문 기간에 장관들을 대동하고 평양에 가 계시더니 국감 기간에는 유럽 순방을 간다"면서 "가실 땐 가시더라도 국감을 받아야 할 장관들은 반드시 남겨두고 다녀오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포함한 국회 특위 구성이 지연되는 데 대해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사실상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의지가 없고, 여기에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이 놀아나고 있는 것"이라며 "근본적으로 민주당은 지금이 좋기 때문에 선거제도 개편엔 전혀 의지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선거제도 개편을 통해서 근본적인 정치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게 우리 당의 명백한 입장"이라며 "이미 지난주 금요일 사실상 끝난 협상에 (민주당이) 추가 요구를 하면서 최종 타협에 가지 못하는 것인데 책임을 전가하는 행위는 부적절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