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론 이미지. (출처=pixabay)

[전국뉴스 = 임병연기자] 방위사업청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30일 드론·로봇분야 민군협력협의회를 개최하고 드론·로봇 분야 시장 선점과 국방력 강화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는 드론·로봇산업의 국방 수요 창출과 병력 감축 및 미래전을 대비한 첨단 무인체계의 국방 분야 도입 필요성에 대해 민간과 국방 관련 기관 간 공감대가 이뤄져 마련됐다.

회의에서는 드론·로봇분야 민군협력 방안과 기술개발 현황을 발표하고 적극적 협력을 약속했다.

드론·로봇분야 민군협력 방안으로는 크게 ▲민·군 연구개발 협력 ▲국방 분야 시범운용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 ▲국방 분야 수요 창출 지원의 세 가지 측면에서 추진하기로 했다.

민·군 연구개발 협력은 우선 상용 드론·로봇의 국방 분야 시범운용을 적극 지원하고, 민과 군이 공동으로 활용 가능한 드론·로봇을 개발하며, 장기적으로는 미래형 드론·로봇 개발을 위한 핵심기술의 개발을 지원한다.

국방 분야 시범운용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은 정부부처, 군, 연구기관, 기업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구성해 민과 군의 협력창구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개발과제 공동기획, 정책 및 제도개선 사항 발굴 등 전 분야에 걸친 협의, 기술을 보유한 기업과 시범운용을 희망하는 각 군의 연계를 지원하기로 했다. 실제 시중에서 활용 중인 멀티콥터형 드론을 지난 2016년부터 2년간 군부대 주요 시설과 주변 수색정찰용으로 시범 운용한 결과 군과 공공분야에 적용을 추진 중이다.

(사례) 군부대 주요시설 주변 수색정찰용 무인기(멀티콥터형 드론) 시범운용
국방 분야 수요 창출 지원은 시범운용 후 군사적 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평가된 기술에 대해서는 추가 개발을 지원한다.또한, 민과 군의 공동 활용이 가능한 드론·로봇은 개발 전 과정에 군이 적극 참여해 개발성과의 군 활용성을 높이기로 했다.

이후 주제발표에서는 국방 분야 기술개발 계획에 반영돼 있는 드론·로봇기술과 국방 분야에서 활용이 유망한 민간 드론·로봇 기술개발 현황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방사청은 국방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드론·로봇 기술의 개발을 위해 민간의 성숙한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고, 이 과정에서 드론·로봇의 국방 시험장(Test-bed)을 제공하는 등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산업부와 과기정통부는 민간에서 진행되고 있는 드론·로봇 관련 연구개발 성과를 군에 적극 제공하고, 관련 기업들이 신기술을 국방 분야에서 시범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신시장을 선점하는 선순환 생태계 구축에 협력한다.

이날 참석한 민과 군의 관계자들은 드론·로봇의 초기 시장 창출을 위해 국방 분야의 활용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그간 보안을 이유로 접근이 쉽지 않았던 국방 분야 드론·로봇의 정보공유를 위한 소통창구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방사청 이종주 기술기획과장은 “드론·로봇은 미래전을 주도할 수 있는 첨단 체계로 앞으로 드론·로봇 분야에 대한 민군기술협력을 확대하고 개발된 기술이 국내외 시장에서 활용될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이전과 실용화 지원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부 김상모 기계로봇과장은 “드론과 로봇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산업으로 성장잠재력이 풍부하다”면서 “국방 분야를 활용한 기술의 검증과 초기 시장 창출이 향후 세계시장 선점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과기정통부 김민표 원천기술과장은 “국방 분야는 가장 큰 공공시장이면서 요구하는 기술 수준도 높아 민간의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좋은 수요처”라며 “향후 민과 군이 적극 협력해 드론·로봇 분야에서 혁신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