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CMDF 금상 수상팀.

[전국뉴스 = 이화진기자] WMO Korea 조직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서울대학교 종합체육관에서 WMO(세계수학올림피아드) 한국 본선 '2018 CMDF(Creative Math Debating Festival)'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WMO 조직위원회와 어린이조선일보가 공동 주최하는 CMDF는 '토론하는 수학, 수학적 의사소통, 놀이로서의 수학'이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되는 전국 초등학생 대상의 수학 대회다.

획일적 수학 실력을 평가하는 일반 경시대회와 달리 팀원과 협동해 문제를 해결하고 수학의 즐거움을 나누는 대표적인 수학 축제로 자리 잡았다.

이번 '2018 CMDF'에는 지난 9월 치른 WMO 한국 예선 '2018 전국 창의융합수학능력 인증시험'에서 선발된 초등학생 3∼6학년 324명이 참가했다.

대회는 학년별 3인 1개의 팀을 구성해 각종 미션을 해결하고 실력을 겨루는 팀 대항전으로 운영됐다.

행사에는 WMO 조직위원회 이충국 위원장, 공주사대 컴퓨터교육과 강신천 교수 등 교육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올해 8회를 맞이한 CMDF는 융합 교육을 강조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더욱 주목받고 있다"며 "오늘 대회는 토론과 협력의 가치를 몸소 깨닫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대회에는 수학을 활용한 8개의 미션이 출제됐다.

참가자들은 ▲토론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Math Debating' ▲코너별로 준비된 퍼즐과 게임을 수행하는 'Puzzle & Game' ▲팀원 순으로 돌아가며 문제를 푸는 'Math Relay'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했다.

이 밖에 대회 현장에는 참가자들의 가족도 함께 방문해 '씨큐브코딩과 함께하는 코딩 체험전', 'CMS 융합교양 도서 전시', '인스타그램 이벤트' 등 부대 행사를 즐겼다.

이번 대회에서 금상 4개 팀, 은상 11개 팀(6학년 2개), 동상 18개 팀이 선발됐다.

또, 팀워크가 좋았던 다섯 팀에게 베스트팀워크상을 수여했다.

수상팀에게는 상품으로 최신 태블릿PC, 드론 등이 수여됐다.

4학년 금상을 받은 박찬욱(대곡초4), 김민석(불암초4), 김가빈(서원초4) 팀은 "혼자보다 함께할 때 더 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5학년 베스트팀워크상을 받은 강민준(정자초5), 최준서(장흥초5), 조민(대치초5) 팀은 "팀원과 의견을 주고받으며 협동하는 과정이 즐거웠다. 오늘 경험을 바탕으로 더 즐겁게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자녀를 응원하기 위해 서울대 체육관을 찾은 학부모들 또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올해 처음 참가한 김은성(서울) 씨는 "기존 수학 경시와 다르다는 말은 들었지만, 현장에서 보니 아이가 매우 즐거워한다"며 "기회가 된다면 다음 대회에도 꼭 참가하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WMO 한국 예선과 본선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은 내년 개최 예정인 '2019 WMO World Final'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