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아세안(ASEAN) 정상회의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5박6일 일정으로 출국한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국가들과 관계를 공고히 다지고,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논의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받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13∼16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와 제21차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제13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 등에 잇따라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신남방정책 이행 가속화하기 위해 내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하자고 제안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17∼18일에는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 한국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소개하고, 디지틀 경제 역량 제고를 위한 'APEC 디지틀 혁신기금' 창설도 제안할 예정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기간 동안 주요 국가들과 양자 회담을 갖고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국제사회 협력을 당부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 기간 동안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양자회담을 할 예정이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도 정상 회담이 계획된 상태로, 청와대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양자회담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면 지난해 12월 이후 11개월만의 정상회담이다. 푸틴 대통령과는 지난 6월 정상회담을 가진 바 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