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14일 오후 여의도에 위치한 한식당에서 정개특위 위원들과 오찬을 갖고 국회 개혁과 관련, “혁명보다 어려운게 개혁”이라며 국회의 개혁에 대해 강조했다.

이날 문희상 의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혁명보다 어려운 게 개혁이며 국회 신뢰도가 아주 바닥인 상황에서 방법은 개혁 밖에 없고, 그것이 주체로 말하면 국회가 첫 번째(가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엄청난 격변기에 20대 국회가 탄핵을 했고, 촛불혁명의 제도적 마무리를 해야 하는 책무가 있다고 생각 한다”며, “개헌, 선거구제 개편 등 각종 법률 제도 개정에 우리가 솔선수범하고 앞장서서 마무리를 잘 지어야 국민 신뢰를 얻고, 남들도 우리를 우습게 알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 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또 “천체의 가장 한복판 가운데에 역사적 소명을 갖고 여러분이 계시다는 것을 늘 잊지 말아달라는 뜻에서 오늘 이 자리 마련했으며, 아무쪼록 꼭 정치개혁을 이루는 20대 국회 후반기 마무리 잘 해주시길. 멋진 개헌과 제도개선과 개혁입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길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심상정 위원장은 “제가 어떤 분에게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았다 하니까 이런 말씀하셨다. 개혁이 화두인데 개혁의 성공과 실패는 간단하다. ‘나 빼고 개혁은 실패하고, 나부터 개혁은 성공한다’며, “삼권분립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민주주의 제1의 기관은 바로 국회. 우리 사회 개혁을 위한 첫 걸음, 출발점에 우리 정개특위가 서있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심 위원장은 또 “의장님께서도 지난번 뵀을 때 칭찬을 해주셨지만, 다행히 우리 정개특위 의원님들께서 정말 선거제도 등 국회 개혁에 확실한 의지를 가지신 분들만 구성된 것 같다”며, “반드시 저희가 이번에 선거제도 개혁을 포함한 국회개혁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찬에는 심상정 위원장(정의당),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기동민, 김상희, 박병석, 원혜영, 최인호 의원, 자유한국당 정유섭, 김학용, 임이자, 최교일 의원, 바른미래당 김성식, 김동철 의원, 민주평화당 천정배 의원, 이기우 정무수석, 윤창환 정책수석, 이계성 대변인, 이창림 행정안전위원회 수석전문위원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