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관영 바른미래당, 김성태 자유한국당(왼쪽부터),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만나 면담을 갖은뒤 기자들에게 브리핑하고 있다.

[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20일 더불어민주당이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만 수용한다면 모든 국회 일정을 정상화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문희상 국회의장을 찾아 이 같은 뜻을 전달했다.

국정조사 반대 입장인 민주당을 제외하고 정의당을 포함해 야 4당을 중심으로 국정조사를 진행하자는 것이다.

▲ 문희상 국회의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의장실로 들어서고 있다. 이날 문 의장은 야3당 원내대표를 만나 국회 정상화를 위한 회동을 갖을 예정이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야3당은 민주당이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수용한다면 예산안 심사 소위를 신속하게 가동하고, 법안 처리 및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등 모든 의사일정을 진행할 수 있다는 뜻을 문 의장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야3당은 또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민주당을 제외한 국정조사위원회를 의장이 별도로 구성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고 설명했다.

▲ 김관영 바른미래당, 김성태 자유한국당(왼쪽부터),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만나 면담을 갖은뒤 의장실을 나서고 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가능한 한 민주당과의 원만한 합의를 통해 국정조사가 진행되기를 희망한다"며 "만일 민주당과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민주당을 제외하고도 현재 국정감사 및 조사에 대한 법률에 따라 국회의장이 국정조사위를 별도로 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채용비리는 정권의 비리 차원이 아니라 취업을 갈망하는 청년들의 꿈을 앗아가는 일이기 때문에 뿌리 뽑혀야 한다는 입장을 민주당이 이해 못 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정의의 차원에서 야3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받아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