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장 만들기 체험교실’에 참가 중인 청소년들.

수능이 끝난 청소년들, 뭘하면 좋을까? 수능을 치르느라 지친 수험생들의 마음을 토닥여줄 문화 프로그램, 평소에 해볼 수 없었던 체험 프로그램 등이 이들을 기다리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와 함께 쉼’

국립중앙박물관은 수험생들을 위해 ‘인장 만들기 체험교실’을 운영한다. 인장에 자신의 이름과 문양을 새기고 그동안 고마웠던 분들께, 또 나에게 손글씨로 엽서를 써보며 감성 충만한 시간을 보내보자. 수능 시험으로 지친 몸과 마음을 차분하게 달랠 수 있는 색다른 체험 프로그램이다.

일시: 11월 19일~12월 7일(오전 10:00~12:00), 총 15회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실기실 및 상설전시관

◇국립청소년해양센터, ‘꽃보다 영덕’

획일적이고 의례적인 졸업여행은 가라! 평소에 궁금했던 주제(여행·패션·미용·진로)들에 대해 진솔하게 알아보는 시간, 팀별 미션을 통해 협동심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 UCC제작 등으로 구성된 2박 3일 여행체험 프로그램.

일시: 11월 19일~12월 5일(2박 3일, 4회차)
장소: 국립청소년해양센터 및 포항 일원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청소년 ‘동사형 꿈 찾기’ 진로콘서트

토크·힐링 콘서트를 통해 명사 안에 가둬버리는 꿈 찾기라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체험과 멘토 콘서트가 있는 ‘동사형 꿈’을 찾는 진로설계의 장을 마련한다. 진로·직업 체험부스와 함께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의 멘토링 콘서트, 가수 아웃사이더의 토크·힐링 콘서트 등이 준비돼 있다.

일시: 11월 21일
장소: 전북 김제시 실내체육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수능수험생 기 살리기 ‘역사 랩톡(Rap+Talk)’

따분하고 지루한 역사 이야기를 랩으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역사 이야기를 랩으로 푸는 랩톡을 준비했다. 역사해설가 송용진(쏭내관)과 래퍼 엠시(MC) 메타가 들려주는 재미있는 역사 랩톡을 감상해 보자.

일정: 11월 25일 오후 2시
장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국립청소년우주센터, ‘둥근세상 만들기’ 캠프

0과 1이 전하는 우주를 주제로 한 천문학 분야 진로탐색과 항공 분야 등 관련 진로탐색과 우주체험 프로그램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일정: 11월 26~27일
장소: 국립청소년우주센터

◇국립청소년중앙수련원, ‘특성화고등학교 대상 진로역량 향상’ 캠프

특성화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장예절, 면접요령, 외모연출법 등 현장 실무교육을 진행한다. 또 선배의 직장적응기, 인사담당자 특강 등 사회초년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일시: 1차 11월 26~28일/2차 11월 28~30일
장소: 국립청소년중앙수련원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 ‘찾아가는 고(Go)!3 힐링(치유)’ 캠프

수능을 마친 청소년에게 대학입학을 앞두고 다시 한 번 자신의 진로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청! SHOW!(청소년 진로토크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일시: 11월 23일 전북 익산 성일고/11월 28일~12월 7일 3회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수험생 무료입장 이벤트

수험표를 현장에서 제시하면 ‘황금인간의 땅, 카자흐스탄’과 ‘대고려 918·2018 그 찬란한 도전’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유라시아 중심에서 정착과 이동을 반복하며 살아온 카자흐스탄의 대초원 문명과 건국 1100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고려 미술 전시회에 함께해 보는 건 어떨까.

일시: ‘황금인간의 땅, 카자흐스탄’ 11월 27일~12월 31일, ‘대고려 918·2018 그 찬란한 도전’ 12월 4일~12월 31일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예술의전당, 학교로 찾아가는 무료 상영회 ‘스트레스 싹(SAC)’

12월 7일까지 예술의전당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서를 제출한 학교를 선정, 상영회를 개최한다. 신청하려는 학교는 상영 가능한 스크린과 프로젝터가 설치된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클래식음악 ‘디토 파라디소’·창작가무극 ‘윤동주, 달을 쏘다’·발레 ‘심청’·발레 ‘지젤’·밤베르크 교향악단 ‘베토벤 교향곡 제5번 운명’ 등 5편 작품 중 상영작을 선택할 수 있다.

◇예술의전당, 수험생 할인 혜택

헨리 입센의 연극 ‘인형의 집’, 이강백 작·이수인 연출의 연극 ‘어둠상자’를 수험생이 관람할 경우 최대 8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인형의 집’은 여성 해방을 상징하는 입센의 희곡을 러시아의 천재 연출가 부투소프가 작업해 무대에 올린다. 이 작품은 수험생 본인에 한해 S·A석을 2만원에 제공한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희곡 작가 이강백의 연극 ‘어둠상자’는 전석 1만원으로 입장권 구입이 가능하다.

일시: ‘인형의 집’ 11월 15일~23일, ‘어둠상자’ 11월 15일~30일
장소: ‘인형의 집’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어둠상자’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서울예술단, 수험생 할인 혜택

금주령이 내려진 조선 후기를 배경으로 한 유쾌한 창작가무극 ‘금란방’을 할인받아 관람할 수 있다. 수험표를 소지한 수험생과 동반 1인에 한해 50% 할인을 제공한다.

일시: 12월 18일~30일
장소: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남산예술센터, 수험생 할인 혜택

연극 ‘두번째 시간’에 수험생 50% 할인을 제공한다. 작품은 독재정권 시절 의문사로 죽은 남편을 둔 부인의 삶을 통해 기록된 역사에서 빗겨난 보통의, 평범한 개인의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다.

일시: 11월 15일~25일
장소: 남산예술센터

이 밖에도 지역 청소년수련시설 등에서는 12월 말까지 다양한 문화예술·스포츠체험·진로탐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역별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정보 및 참가 비용 등 자세한 내용은 ‘청소년활동정보시스템(e-청소년, 및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