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복궁 영추문 전경.

[전국뉴스 = 이화진기자] 문화재청 경복궁관리소는 오는 12월 6일부터 경복궁과 서촌 지역 방문 관람객들의 편의를 높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복궁의 서문 영추문을 전면 개방한다.

'경복궁 영추문'은 조선 시대 문무백관들이 주로 출입했던 문으로, 1592년 임진왜란 당시 경복궁이 화재로 소실된 후 고종 대 흥선대원군에 의해 재건됐다.

일제강점기인 1926년에 전차 노선이 부설된 후 주변 석축이 무너지면서 같이 철거되는 아픔을 겪기도 했으나, 1975년 현재의 모습으로 복원됐다.

현재 경복궁 출입문은 남쪽의 광화문, 북쪽의 신무문, 동쪽의 국립민속박물관 출입문 등 총 세 곳이다.

서쪽의 영추문을 개방하면 동·서·남·북 모든 곳에서 출입할 수 있어 시민들의 경복궁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영추문은 경복궁의 다른 출입문의 출입시간과 입장료(3천 원)를 똑같이 적용한다.

개방일인 내달 6일 오전 11시에는 '영추문 개방 기념행사'가 진행된다.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영추문 주변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개문의식과 축하 공연 등이 진행될 예정이며, 행사 당일 경복궁 입장은 무료다.

앞으로도 문화재청 경복궁관리소는 관람동선 재조정과 더욱 특색 있는 문화 프로그램의 다양한 개발 등을 통해 경복궁이 국민 누구에게나 널리 향유되는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