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김진구기자]  민주평화당 박지원 전 대표는 “우리 국민의 70,80%가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을 지지 한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금년 내로 답방하면 최상이고, 그것이 어렵다면 빠른 시일 내에 약속대로 답방하기를 기대 한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5일 오전 카톨릭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 출연해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 문제에 대한 남남갈등은 어차피 이념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찬반이 있다는 것을 부인 할 수 없다”며, “그러나 국민 대다수가 답방을 지지하고, 김 위원장도 태극기 부대의 실체를 이해한다는 등 우리 사회에 반대가 있다는 것도 어느 정도 인정한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저는 과거에도 김정일 위원장의 답방을 촉구했는데, 당시 북한 참모들이 안전 문제를 굉장히 신경을 썼던 것으로 기억을 한다”며 “그러나 이제 20여년이 흘렀기 때문에 북한이 이를 구태여 염려할 필요가 없고, 우리의 치안 상태는 최상”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김정은 답방은 북한을 위해서도 필요하고 좋은 일”이라며 “김 위원장이 약속대로 한국에 오고, 그리고 비핵화를 전 세계에 확인하면 이것은 미국으로 하여금 약속을 지키라는 무언의 압력 성격도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이 원하는 것을 다 해 주겠다고 전하라’는 발언에 대해서 “트럼프는 여전히 북한에 대한 강한 제재와 압박으로 북한이 비핵화의 길로 나왔다고 생각한다”며 “오늘 보도를 보면 미국은 북한이 영변 핵 사찰 수용 등의 조치를 하면 식량 지원 또는 경제 협력 등의 조치를 할 수도 있다는 입장인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북한이 비핵화를 위해 국제 원자력 기구에 핵 시설의 일부라도 신고하는 등 결국에는 북한이 여러 가지 것을 하고 북미 고위급 회담, 북미정상회담을 하고 탑다운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그러나 이러한 일들이 아직은 안 되고 있고, 트럼프도 북미정상회담 시기를 1월로 이야기하다가 이제 2월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그런 이유”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북미정상회담이 열린다면 그 장소는 아마 북한 김정은 전용기의 거리 등을 감안할 때 아시아 쪽이 아닐까 생각 한다”며 “미국 코리아 임무센터장앤드류 김이 2일 방한해 어제 돌아 간 것으로 아는데 판문점에서 북한 누구를 접촉한 것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지만 앤드류 김이 북측에게 할 말은 강하게 했다는 이야기를 간접적으로 들었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대통령 집권 2년 차가 되면 느슨한 경우가 생기고 근무태도의 일탈행위가 나온다”며 “청와대 집권 여당이 최근 불거진 문제들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하고 대통령께서 공직자들의 기강을 철저히 단속하면 남은 임기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사법개혁과 관련, “대통령께서도 조국 수석의 사퇴 요구를 경청해야 한다”면서도 “그러나 조국, 장하성, 김상조 개혁 트리오에서 지금 장하성 실장이 나가고 조국 수석마저 물러간다면 사법개혁을 완수할 수 없기 때문에 조 수석이 남아서 사법개혁을 완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