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비판만 할 것이 아니라 잘한 사람들 골라 더 나은 새로운 국가 리더십 형성되도록 해야”

한국 정치의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정치 비전을 보여주는 바람직한 국회의원상을 제시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2011년 국회 의정 활동을 결산하는 ‘2011년 대한민국 국회의원 의정대상’을 UN특별자문역 밝은사회클럽 국제본부, 국제외교안보포럼, 한국선거컨설턴트협회, 삼각산자연환경보존연합회, 한국마케팅최고경영자(CMO)협회, 세계태권도평화봉사단, 아이러브태권도캠페인운동본부, 한국인터넷기자협회 등 전문분야 시민단체들이 12월 27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시상한다.

한국선거컨설턴트협회 등에서는 먼저 ‘대한민국 국회의원 의정대상 선정위원회’(이하 선정위원회)를 구성하여 2011년 12월 16일 최종심의를 거쳐 15명의 수상자를 선정하였다.

선정위원회(간사 윤영용 한국선거컨설턴트협회 기획위원장/작가)는 2011년 의정 활동에서 핫이슈를 제기했거나, 관련 전문단체들의 추천을 바탕으로 경제, 사회, 외교·안보, 평화봉사, 환경노동, 역사문화, 그리고 각 의원의 정치활동과 주요 언론, 인터넷 매체 등에서의 이슈 노출을 바탕으로, 사회적 건전성을 유지한 ‘바람직하게 일 잘한 국회의원’들을 선정하게 되었다고 수상자 선정의 기준을 밝혔다.

언론 미디어에서의 노출도와 전문 단체에서의 추천, 그리고 선거와 언론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논의를 바탕으로 특히 이념적 편향성과 편가르기 식이 아닌 국회 내 행적과 국민적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보수와 진보 진영을 나누지 않고 국민 전체적 시각에서 작지만 소중한 시민단체들의 의견으로 본 상이 시상됨을 강조하고 있다.

너무 비판만 할 것이 아니라 ‘피그말리온효과 즉 칭찬이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의미에서 잘한 사람들을 골라 더 나은 정치권, 새로운 국가 리더십이 형성되도록 해야 한다며 본 행사의 의미를 부여한다.

수상자 명단(가나다순)

김선동 한나라당
김성곤 민주통합당
김성동 한나라당
김을동 미래희망연대
김충조 민주통합당
박근혜 한나라당
박선영 자유선진당
박영선 민주통합당
박주선 민주통합당
신영수 한나라당
원유철 한나라당
이주영 한나라당
전병헌 민주통합당
정동영 민주통합당
정양석 한나라당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란 교육심리학에서 심리적 행동에 하나로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자의 성적이 향상되는 것을 말한다. 교사기대 효과, 로젠탈 효과, 실험자 효과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