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제43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19일 탈당한 이학재 의원이 국회 정보위원장직을 유지한 채 자유한국당에 복당한 것과 관련 "벼룩의 간을 빼먹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과거 소수당에서 거대정당으로 (당적을) 옮기면서 상임위원장직을 가져간 것은 한 번도 없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문제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반드시 의논해야 한다"며 "원구성 협상 당시 더불어민주당은 '국가정보기관을 피감기관으로 하는 정보위는 제1야당인 한국당이 맡는 게 적절치 않다'며 3당인 바른미래당에는 양보할 수 있다고 해서 합의가 됐다"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2016년 진영 의원이 당적을 옮기면서 국회 안전행정위원장 자리를 내놓았고, 1998년 김종호 의원이 한나라당에서 자민련으로 옮기며 정보위원장을 내놓은 사례를 거론한 뒤 이 의원과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향해 "정보위원장직을 반납하라"고 거듭 요구했다.

그러면서 "정치는 신뢰다. 정치 도의가 지속되는 국회를 보고 싶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의 각종 의혹 제기와 관련, "검찰이 수사 전환을 했다고 하니 지켜보겠으나, 수사가 부진할 경우 특검 도입이 불가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선거제 개혁과 관련, "의원정수 확대 문제는 합의를 바탕으로 열린 자세로 폭넓게 논의해야 한다"며 "의원정수가 10% 확대된다 해도 예산은 기존 범위 내에서 쓰일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