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임병연기자] 은행연합회(회장 김태영)는 국내외 관광객이 증가하는 설연휴(2월2일~6일)와 중국 춘절(2월4일~10일) 기간 동안 외화위폐가 유통될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국가정보원(이하 국정원)과 함께 위폐전문가그룹 간담회를 30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 국정원은 최근 주요 외화위폐 추세와 유통 수법을 설명하고 위폐전문가그룹을 통한 은행권의 외화위폐 피해방지 활동을 당부했다.

특히 2013년 美달러화 신권 발행 후 시간이 경과하며 등장한 고도화된 신권 위폐 제작 수법(홀로그램 훼손 등)을 논의하고 이를 사전에 대비하도록 했다.

은행권과 국정원은 고객, 은행원 및 외화취급업자가 실제 현장에서 참고할 수 있는 ‘외화위폐 피해예방을 위한 5대 주의사항’을 각 은행 영업점을 통해 고객에게 전파하고, 또한 외화위폐로 인한 피해가 예상되는 금융권·대형쇼핑몰·면세점 등을 대상으로 외화위폐 피해예방 교육을 확대하기로 했다.

은행연합회는 "앞으로도 은행권과 국정원은 위폐전문가그룹의 구성원을 확대하는 한편, 지속적인 대국민 피해방지 홍보 활동과 해외유입 위폐 적발 활동을 통해 국내 외화위폐의 전면 차단을 위해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따.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