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창당 1주년 기념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12일 창당 이후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당 정체성 문제와 관련, "진보를 배제하지도, 보수를 버리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바른미래당 창당 1주년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다양성의 시대에 진보와 보수를 함께 아우르겠다"고 피력했다.

그는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는 우리 사회의 소중한 자산이고 우리의 미래로, 이를 함께 아우르는 게 바른미래당의 길"이라며 "그것이 중도개혁 정치이며 중도 통합의 길"이라고 설명했다.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창당 1주년 기념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어 "중도는 중간노선이 아니라 그때 그곳에 맞는 정치, 역사적, 시대적으로 옳은 길을 택하는 정치"라며 "오늘 우리나라에서 경제는 시장경제, 안보는 평화정책을 취하는 게 중도개혁의 길이고, 민주주의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게 중도 통합의 정치"라고 했다.

손 대표는 최근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유승민 전 공동대표가 당의 정체성으로 '개혁보수'를 강조한 데 대해 "어떻게 보수만 갖고 정치를 해 나갈 수 있나"라고 반문한 뒤 "진보와 보수를 모두 받아들여서 그것을 통합하는 중도 통합의 길로 나간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유 전 대표도 다양성을 통합하는 정당이 되자는 데 동의해줄 것이라 생각한다"며 "유 전 대표가 개혁보수를 말하지만 합리적 진보를 배제하는 게 아닌 만큼 하나로 통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창당 1주년 기념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손 대표는 또한 "더불어민주당의 부패하고 무능한 모습, 자유한국당의 찌들고 병든 추태를 보라. 양극단을 물리쳐야 하는 게 바른미래당의 과제"라고 언급하면서 이를 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정당득표율에 정비례하는 의석배분 선거제도)로의 선거제 개혁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을 거론, "양극단 정치가 망언의 근본적 이유"라며 "승자독식체제인 제왕적 대통령제를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