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이화진기자] 미국을 공식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은 현지시각 2월 14일 뉴욕에서 홍진(1877∼1946) 임시의정원 의장의 손자며느리인 홍창휴 여사와 오찬을 함께하며 면담을 가졌다.

문 의장은 이 자리에서 "올해로 임시의정원 설립 100년이 됐다. 100년 전 민주공화국 선포를 처음 했다. 홍진 의장께서는 행정부 수반도 하시고, 임시의정원 의장도 세 차례 역임하신 최장수 의장이셨다"면서 "이번 4월 10일 국회에서 임시의정원 100주년 기념식이 열릴 예정인데, 꼭 오시기를 바란다"고 임시의정원 100주년 기념식에 홍창휴 여사를 초청했다.

이에 홍창휴 여사는 "의장님께서 큰 관심 가져주셔서 고맙다"고 답하며, 자신이 보관 중인 관인 등을 국회에 기증하고, 한국 기념식에 참석해 임시의정원의 헌장 전문도 공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국회는 지난해 11월 23일 여야 합의로 '의회지도자 홍진 상 건립의 건'을 의결하고, 국회도서관에 흉상을 세우기로 했다.

또한 국회는 오는 4월 10일 행사를 열어 관인을 공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4월 10일은 중국 상하이에서 임시의정원이 첫 회의를 한 지 꼭 100년이 되는 날이다.

이날 홍창휴 여사와의 면담은 이정미 의원, 박주현 의원, 박수현 의장비서실장, 이계성 국회 대변인, 박효성 주뉴욕대한민국총영사, 박재유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