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 등과 대화하면서 최근의 북한 움직임·동향 부분에 관한 정보 공유가 매우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1990년대 말 북한 방문 경험을 가지고 오늘의 상황을 판단하는 느낌을 받았다"고 전하며 "앞으로 당에서도 공공외교 차원에서 미국의 중요인사들과 대화를 많이 해야겠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방미 소감을 밝혔다.

이 대표는 "미국에 가서 여러 싱크탱크 전문가들을 만나는 등 진지한 대화를 많이 나눴는데, 결론적으로 미국에 있는 전문가들은 나름대로 합리적인 분석, 이해관계를 잘 하고 있는데 우리에게 보도되는 것은 극히 단편적인 극단의 일면만 보도된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다만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우려는 하지만 잘 되기를 바라는, 희망이 상당히 높았다"며 "저는 북미회담을 통한 한반도 비핵화 평화체제는 한반도의 8000만 민족에겐 선택사항이 아니라 생존의 문제라는 것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어 "또 하나는 북쪽이 변하고 있다 정치적 리더십도 변하고 있고 정치노선도 변하고 있기 때문에 구르는 돌에서 희망을 갖는 것이지 서 있는 돌에서는 희망 찾기 어렵다고 했다"며 "그 점에 대해서는 반신반의하는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결론적으로 훨씬 더 우리가 대미 공공외교 활동을 강화해야 되겠다"고 전하며 "충분히 이야기를 하면 이해를 하는데 정보가 공유되지 않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