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을 향해 "한국당이 또다시 퇴행적 역사인식을 드러냈다. 어제 당권주자들이 앞 다퉈 탄핵이 잘못됐다고 말했다"고 전하며 "이제와서 탄핵이 잘못됐다는 것은 명백한 자기부정이고 민주주의를 수호한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고 밝혔다.

전날 열린 한국당 당대표후보의 TV토론에서 황교안·김진태 후보는 '박 전 대통령 탄핵은 어쩔 수 없었다'라는 공통질문에 자신의 의사를 X로, 오세훈 후보는 O으로 각각 표시했다.

홍 원내대표는 "탄핵은 2017년 국민이 이뤄낸 위대한 민주주의의 승리"라며 "3·1 운동에서 시작된 대한민국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온 국민들이 분연히 떨쳐일어선 민주혁명"이라고 전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런 국민의 뜻을 받들어 여야 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탄핵소추가 이뤄졌고, 헌법재판관의 만장일치로 탄핵이 결정됐다"며 "당시 총리였던 황 후보도 담화문을 통해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헌법과 민주주의 정신을 준수하지 않는 정당은 존립의 가치가 없다"며 "망언 의원을 제명하지 않는 것은 쿠데타를 옹호하는 것이고, 탄핵을 부정하는 것은 국민의 힘으로 지켜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건전한 보수가 아닌 극우의 길을 가겠다는건지 제1야당으로서 정체성을 분명하고 명확히 해야 한다"며 "헌법과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국민을 모독할 역사퇴행에 대해 통렬한 반성과 사과를 다시 한 번 요구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