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하장호기자] 충북 괴산군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오는 3월 19일 괴산읍 홍범식 고택 일원에서 대규모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25일 군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일제 강점기에 자주독립을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충북도 최초로 시작된 '괴산장터 3.19 만세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추진된다.

100년 전 바로 그 날에 맞춰 열리는 이번 기념행사는 괴산 만세운동 100주년 학술토론회를 시작으로 3.19 만세운동 기념식, 시가행진을 통한 만세운동 재현행사, 다양한 부대(체험)행사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학생, 주민, 보훈 가족, 각급 기관·단체 회원 등 2천여명이 넘는 괴산군민이 대거 참여해 100년 전 그때 그 장소로 돌아가 조상들의 만세운동을 재현, 만세운동의 역사적 의의를 되새기고 애국심을 고취할 계획이다.

만세운동 재현행사는 홍범식 고택을 출발, 옛 괴산장터를 거쳐 괴산문화예술회관에 이르기까지 1.4㎞ 거리를 행진하며 진행된다.

'괴산장터 3.19 만세운동'은 손병희 선생으로부터 만세시위를 부탁받은 독립운동가 홍범식 선생의 아들이자 소설 임꺽정을 쓴 작가 홍명희가 1919년 3월 19일 괴산 장날에 맞춰 뜻 있는 인사들을 모아 괴산장터에서 벌인 만세시위다.

600여명이 참가한 '괴산장터 3.19 만세운동'은 충북 최초의 만세운동으로 기록됐으며 충북지역에서 본격적으로 만세시위가 확산하는 촉매제 역할을 해준 특별한 운동으로 평가받고 있다.

3.19 만세운동을 계기로 만세시위는 청안면, 청천면, 장연면, 칠성면, 소수면 등으로 빠르게 번져 괴산군 곳곳에서 만세운동 소리가 높이 울려 퍼졌다.

이차영 괴산군수는 "군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참여해 100년 전 그날의 함성과 기억을 재현하는 뜻깊은 행사를 통해 괴산 만세운동의 역사와 의의를 재조명하고 지난 100년을 돌아보는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어 "조상들의 숭고한 독립정신을 이어받아 앞으로 어떠한 고난과 역경에도 괴산군민 모두의 소통과 화합을 바탕으로 지속발전하는 괴산의 미래를 힘껏 열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