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장석진기자] 서울 중구가 도심 공간 혁신을 위해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와 손을 잡았다.

중구(구청장 서양호)와 서울주택도시공사(사장 김세용)는 지난 26일 오후 2시 중구청 기획상황실에서 '도심형 창조산업 허브 공간 조성을 위한 도심 산업 재생사업 업무제휴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도심형 창조산업 허브 공간 재생·건립 및 운영, 생활밀착형 생활SOC 재배치 등을 통해 도심 생태계와 지역 특성을 고려한 도심 공간의 균형적 재배치에 힘을 모으게 되며 협력 대상지는 중구 전 지역이다.

중구는 을지로 등 구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입히고 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거주·산업·문화공간의 유기적 연계로 이들의 상생 발전을 끌어내는 것을 도심 공간 혁신전략으로 삼고 있다.

이에 따라 구는 '서울 메이커스 파크'로 명명한 도심 산업 복합네트워크 구축사업을 구정 핵심 과제로 추진 중이다.

여기에는 인쇄, 조명, 공구 등 도심 전통산업 임대공간 구조화 및 재배치, 공공주거 확대, 문화·공연시설 및 예술가 창작공간 조성, 공공업무시설 구성 등의 방안이 담겨 있으며 관내 건립 예정인 인쇄 스마트앵커 등이 포함된다.

또 하나의 구정 핵심 과제인 '동(洞)정부' 실현을 위해 도서관, 체육시설 등 생활SOC를 주민 편의에 맞게 재배치하는 한편 주민의 공공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도록 관내 각종 공공기관을 집약하는 청사진도 구상 중이다.

구는 도시구조에 대한 비전과 전문성을 지닌 서울주택도시공사와의 협약 체결로 이 같은 사업들이 크게 탄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특히 이번 협약을 계기로 중구의 도시재생 전략을 도심 산업 지원과 공공시설 재배치로 구체화할 것"이라며 "구도심의 산업 경쟁력과 주거·문화적 가치를 함께 높이고 새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서울 도시재생 혁신을 중구에서 먼저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