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설 연휴 기간 중 항공기 안전운항 관리 강화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설날연휴 기간 동안 항공교통 이용객이 증가하고 항공기 운항편수도 증편됨에 따라 항공안전을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해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국내선 일일 평균탑승객수(예측): 23% 증가(평시 46,932명 → 기간중 58,066명)


  * 운항편수: 총 104편 증편(평시대비 일평균 22편 증강 415편 → 437편)


 이번 점검은 특별수송기간(1.20~25)이 시작되는 전일(1.19)부터 종료일 다음날(1.26)까지 8일간 실시되며,


  국토해양부 소속 전문 안전감독관으로 구성된 특별점검반이 최일선 현장인 공항에 상주하면서, 조종․정비․객실안전․운항관리 등 모든 항공운송분야의 안전운항실태를 밀착 감독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사항으로


  ㅇ 비행편수 증편 등에 따른 무리한 운항 여부


  ㅇ 운항규정, 정비규정 등 안전규정 준수 실태


  ㅇ 조종사 등 승무원 피로관리를 위한 법정 근무ㆍ휴식시간 준수실태


  ㅇ 비행계획의 적절성 등 운항준비 실태 및 비상절차숙지 여부


  ㅇ 근무기강 해이, 안전불감증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요인들을 현장에서 즉시 개선 조치하여 안전운항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국토부는 폭설 등에 대비하여 기상악화 단계별로 즉시 대응이 가능한 ‘설해대비 항공대책반’을 전국공항에 설치ㆍ운영하여 항공기 안전운항을 최대한 지원할 계획도 함께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특별점검을 통해 교통량 증가에 따른 잠재적 사고위험 가능성을 사전에 제거하고, 관련 업무 종사자의 안전의식을 고취함으로써 항공편을 이용하는 귀성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