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국가보훈처)

[전국뉴스 = 이화진기자]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도발로 희생된 서해수호 55용사를 기리기 위한 제4회 서해수호의 날 중앙기념식이 22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거행됐다.

정부는 지난 2016년부터 3월 넷째 금요일을 ‘서해수호의 날’로 지정해 매년 기념식과 관련 행사를 개최해왔다. 국가보훈처가 주관하는 올해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주제는 ‘그대들의 희생과 헌신, 평화와 번영으로 보답하겠습니다’이다.

기념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정경두 국방부 장관, 피우진 보훈처장을 비롯해 전사자 유가족과 참전 장병, 전사자 출신 모교학생, 각계 대표, 보훈단체 회원, 일반 시민 등 7000여명이 참석했다.

▲ (출처=국가보훈처)

기념식은 국민의례, 헌화·분향·묵념, 기념사, 기념공연, 대합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헌화·분향은 서해수호 전사자 유족과 참전전우 대표, 전사자 모교 학생대표, 정당 및 정부 대표, 군 주요 직위자 등 50여명이 함께했다.

기념공연은 제1막  ‘소년의 꿈’, 제2막 ‘서해수호 55용사 롤콜(Roll-Call : 여러 명이 순서를 이어가며 이름을 부르는 것)’ 순서로 진행됐다.  

제1막 ‘소년의 꿈’은 홀어머니 밑에서 자란 천안함 전사자 고 문영욱 중사의 안타까운 사연을 소개하고 나라를 위한 희생을 국가가 끝까지 책임진다는 정부의 의지를 뮤지컬 형식으로 표현했다.

제2막에서는 유족과 참전전우 대표가 55용사를 기리는 마음을 시로 낭송하고 전사자 이름을 한명씩 호명했다. 이때 대전한빛고 학생들이 전사자들의 사진을 들고 나와 함께 고인들을 추모했다.

롤콜 참여자는 제2연평해전 전사자인 고 한상국 상사의 부인 김한나 씨, 곽진성 예비역 하사, 천안함 피격 전사자 고 이상준 중사의 모친 김이영 씨, 유지욱 중사, 전준영 예비역 병장, 연평도 포격전에 참가한 송준영 예비역 소령 등이다.

대합창은 뮤지컬 배우 민우혁 씨의 선도로 국군중창단, 계룡시 어린이뮤지컬합창단, 해군 전역자로 구성된 코리아 베테랑 코럴, 롤콜 참여 학생들이 함께 ‘내 나라 내 겨레’를 합창했다.

합창 간주 중에는 한반도 평화와 하나된 대한민국을 기원하는 시민, 학생, 장병들의 목소리를 담은 영상이 상영되고 국민 화합과 희망의 미래를 표현하는 블랙이글스 기념비행이 펼쳐졌다.

기념식 사회는 KBS 엄지인 아나운서와 충북 옥천고 3학년 김윤수 학생이 맡았다. 김윤수 학생은 지난해 6월 천안함 티셔츠를 제작해 판매한 수익금 100만원을 천안함재단에 기부했다.

식전에는 유족 대표와 군 주요 직위자 등이 제2연평해전, 연평도 포격 합동묘역과 천안함 합동묘역을 참배했다.

▲ (출처=국가보훈처)

묘역 참배 유족 대표 중 고 장철희 일병(천안함)의 어머니인 원용이 씨는 2011년부터 고인의 모교인 서울대진고등학교에 매년 2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원씨는 고인의 천안함 전입 동기 3명에게는 대학 복학부터 졸업 때까지 매년 1인당 200만원씩 학자금을 후원하는 등 아들을 잃은 마음의 상처를 나눔으로 이겨내고 있다.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전국 보훈관서와 각급 학교 등이 주관하는 지역별 기념식과 전사자 출신학교별 추모식 등도 전국 각지에서 열렸다.

해군본부와 천안함재단이 주관하는 제9주기 천안함 용사 추모행사(3월 26일)와 백령도 해상위령제(3월 27~28일) 등도 개최될 예정이다.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은 “나라를 위해 희생한 장병들을 위한 ‘따뜻한 보훈’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물론, 그 희생과 헌신을 평화와 번영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