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이화진기자] 지난 1일 경기 여주시와 강원 원주시, 횡성군이 공동으로 추진한 광역화장시설이 본격 운영에 들어간 데 이어 또 한 번 여주시와 원주시가 상생협력을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여주시와 원주시는 22일 원주시청에서 양 지자체 간 상생협력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여주∼원주 간 철도건설 복선화 추진을 이야기하는 자리로, 수도권과 중부내륙권을 연결하는 철도망 확충에 대한 세부내용을 다뤘다.

앞서 여주∼원주 철도건설사업은 여주에서 원주까지 21.95㎞ 단선으로 연결하는 것으로 지난 2018년 3월 기본계획이 고시됐다.

양 지자체는 수도권 고속철도 전체 노선 중 여주∼원주 구간만 단선인 점을 지적하며 병목현상 등의 문제점과 예산 절감 효과 등을 예상해 개통부터 복선화로 추진하는 것에 대해 협의했다.

이는 수도권 고속철도 전체 노선 중 여주∼원주 구간만 단선으로 추진되는 경우 선로 병목현상 문제가 야기됨에 따라 교통 수요에도 양 지자체가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것이다.

한편 여주시는 여주∼원주선 구간(L=21.95㎞) 무정차에 따른 교통취약지역 불평등을 해소하고 남한강으로 분리된 여주시의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강천역 설치와 복선화 추진을 위한 지속적인 행보를 이어왔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