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지도부가 사법개혁특위 오신환·권은희 위원에 대한 사보임을 강행하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나선 것과 관련 "반대하는 분들도 모두 애국하는 심정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모든 것은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내야한다는 책임감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한 번만 이해해주길 부탁드린다"고 전하며 "추진 과정에서 당내 많은 혼란이 있었다"며 "특히 권은희·오신환 의원에 상처를 드린 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김 원내대표는 "유승민 의원을 비롯해 반대하는 의견을 지속해서 주신 여러 의원의 다시 한번 짚어보고 숙고하겠다"면서 "하지만 이제는 이 모든 것을 뒤로하고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의 상처를 우리당 의원들이 역지사지하는마음으로 서로 치유해줘야 한다"며 "다른 사람에게 뭘해라, 하지말라 요구하는 대신 내가 먼저 당의 화합과 발전을 위해 배제 아닌 통합, 비난 아닌 위로를 해나가자"고 전했다.

▲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패스트트랙 소회를 밝히면서 눈물을 흘리고 있다.

그러면서 "비록 갈등이 깊지만 어렵지만 이를 충분히 이겨낼 수 있도록 당 지도부가 더욱 소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김 원내대표는 "때론 갈등하고 또 화합하는 것이 민주주의지만, 폭력과 불법을 동원한다면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닐 것"이라며 "바른미래당은 거대 양당을 뛰어넘고 좌우 편향을 극복해 대민 정치 세력의 중심에 우뚝 서도록 다 함께 힘을 모아나가자"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여당도 밀어붙이기 대신 협상 테이블로 돌아와 정치력의 복원에 집중해 경제를 살리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며 "야당도 장외투쟁을 중단하고 이성을 회복해서 민생과 경제를 살리는 일에 집중해 달라"고 전했다.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30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관영 원내대표와 공동 기자회견에서 김관영 원내대표를 격려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머리를 맞대 그동안 미뤄왔던 추경 예산 심사, 탄력근로제 등 여러 법안을 즉시 논의하자"며 "패스트트랙을 통과한 여러 법안들도 즉시 협상 테이블을 만들어 논의를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마지막으로 "선거제도와 사법기관 개혁을 원하는 국민들의 염원이 높았기 때문에 바른미래당은 국민과의 약속 지키기에 첫 걸음 디딘 것"이라며 "패스트트랙이 끝이 아닌 시작이다. 바른미래당은 개혁 과제가 국회서 협상과 타협을 통해 최종 합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