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10일 "당정은 올해 말까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을 마무리해 권력기관 개혁의 마침표를 찍겠다"고 말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지난 2년에 대해 "지속적인 권력기관 개혁을 통해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고 민주주의 가치를 복원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가정보원법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리려고 처음에 당에서 추진했는데 여야 간 논의가 숙성이 안됐기 때문에 빠졌다"며 "국정원법 개정은 정보위원회 논의를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정책위의장은 북한의 잇따른 발사체 발사에 대해 "불필요한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당정은 북한의 발사체 발사가 9·19 군사합의 위반은 아니라고 판단한다"며 "발사체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탄도미사일인지 여부는 정보당국에서 분석 중이라 결론적으로 뭐라고 말하긴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미국 국방부가 '북한 발사체는 탄도미사일'이라고 발표했다는 보도에 대해 "우리 군 당국이 미국 국방부에 여러 확인을 해본 결과 미국 국방부의 공식 입장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조 정책위의장은 "대북 인도적 지원이 논의된다면 대화 재개를 위한 중요한 모멘텀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북 인도적 식량 지원은 남북이 '윈윈'할 수 있는 수단이다. 북한 주민을 돕고 막대한 정부 양곡 관리비용도 절감하면서 대화의 동력도 복원할 수 있다"며 "당정은 미국과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실질적인 인도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조 정책위의장은 "식량지원의 규모, 시기, 방식 등 세부적인 부분은 앞으로 논의하며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과거 국민의정부와 참여정부에서는 연간 30만t 가량의 식량 지원이 이뤄졌다. 현재 우리의 식량 비축 규모는 131만t 가량으로, 그런 점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규모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