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의 시급성을 강조하면서 "자유한국당의 국회 복귀와 추경처리 협조를 거듭 간곡히 요청한다"고 전하며 "당정은 추경 통과 후 두 달 내 70%이상 집행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겠다"고 밝혔다.

조 의장은 "대내외적 경기하방리스크에 따른 수출투자 둔화, 고용부진 대응을 위해 추경예산이 제때에 뒷받침돼야 한다"며 "특히 지역경기활성화를 위해서는 지난 4월 배분된 세계잉여금과 함께 추경예산이 상반기 중에 현장에 투입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장은 이날 국가재정전략회의가 개최되는 것과 관련, "지난 2년의 국정운영 성과를 되짚어보고 효율적 재정운영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라며 "이와 관련해선 IMF가 지난 14일 발표한 연례협의보고서에서 우리 정부에게 확장적 재정정책을 중기적으로 유지해 경제성장 시대를 유지해야 한다고 권고한 대목에 주목한다"고 전했다.

이어 "당정은 재정의 지속가능한 토대를 구축하는데 중기적으로 확장재정정책을 유지하고, 혁신성과 포용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재정운영의 틀과 전략을 마련하겠다"며 "특히 경제활력제고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내년에 보다 공격적, 선제적 재정편성을 운용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