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6일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16일 "계파패권주의에 굴복해 퇴진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어제의 원내대표 선거는 의원의 국회 대표를 뽑는 선거였지 당의 대표를 뽑는 선거가 아니었으며, 전 공당의 대표로서 국민과 당원 여러분의 새로운 정치에 대한 의지를 당헌·당규에 따라 계속 실천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6일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손 대표의 이 같은 입장표명은 전날 새 원내대표로 선출된 바른정당계의 오신환 의원이 자신의 퇴진을 공개적으로 압박하고 있는 상황을 정면 돌파하려는 성격을 띤 것으로 풀이된다.

손 대표는 그러면서 사퇴에 대한 대안으로 혁신위원회·총선전략기획단 등 새로운 기구의 출범을 제시했다.

손 대표는 "현재 공석 상태인 당직 개편을 마무리하는 즉시 당 내부인사를 최소화하고 외부 전문가와 일반 국민이 주가 되는 혁신위원회를 설치하겠다. 명칭은 혁신위원회가 아니더라도 제2 창당위원회가 됐던 무엇이든 좋다"며 "평당원, 국민과의 소통의 자리를 많이 만들고 이 위원회에 당헌·당규가 허락하는 최대한의 전권 부여하여 혁신 일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위의 성과를 바탕으로 총선전략기획단을 가동하겠다"며 "전략기획단은 외부 전문가와 당내인사를 균형 있게 구성해 총선전략 조기에 수립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6일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손 대표는 "총선이 앞으로 다가오면서 양당 체제로 복원하려는 움직임이 꿈틀대고 있다. 우리 당내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이 정치싸움으로 번져온 것이 사실"이라며 "국민이 만들어주신 중도개혁정당 바른미래당이 수구 보수세력의 손에 허망하게 넘어가지 않도록 제 정치적 명운을 걸고 당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저 손학규는 또다시 죽음의 길에 들어섰다"며 "천 길 낭떠러지 앞에서 죽기를 각오하고 앞으로 나가고자 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 "바른미래당을 중도정당으로 제대로 살려서 대민의 제왕적 대통령제 폐해와 거대양당 정치의 극한대결을 끝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